정치·안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금 대선을 앞두지 않았다면 북한과 중국 등이 합의를 희망하며 협상장에 나왔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재선될 경우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동맹국들의 공정한 방위비 분담을 꼽았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지다겸
2020.8.6 4:49 오전
알렉스 웡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가 26일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허드슨연구소에서 연설했다.
알렉스 웡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는 북한과의 협상에 준비돼 있다는 미국의 입장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대북 압박 필요성을 강조하며, 중국은 제재 이행과 관련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0.8.6 4:07 오전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미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 (ASEAN 아세안)이 4일 회의를 열고 북한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국무부는 5일 보도자료를 내고 데이비드 스틸웰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가 통판 사완펫 라오스 외무부 차관과 함께 ‘제33차 미국-아세안 대화’를 주재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은정 기자
기자 조은정
2020.8.6 3:00 오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소형화된 핵무기를 개발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는 유엔 보고서와 관련해 해당 보고서를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철저한 대북제재 이행 의지를 확인하면서, 북한에 비핵화 협상 복귀를 촉구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20.8.5 3:55 오전
United States ambassador to the United Nations Kelly Craft speaks during a Security Council meeting at United Nations…
켈리 크래프트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4일, 북한 비핵화에 대한 미국의 기대는 매우 분명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크래프트 대사는 이날 아스펜연구소가 주관한 ‘아스펜 안보 포럼’에서, 향후 북 핵 협상 전망을 묻는 VOA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김시영
기자 김시영
2020.8.5 2:25 오전
지난 2018년 9월 뉴욕 유엔본부에서 대북결의 이행 관련 안보리 회의가 열렸다.
일부 국가들이 배럴로 돼 있는 정제유 대북 반입량 보고 기준을 따르지 않아 관련 대북 결의 이행 여부를 판단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고, 유엔 안보리 관계자가 지적했습니다. 효과적인 제재 이행을 위해 정제유 반입량 보고 단위를 통일해야 한다는 겁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지다겸
2020.8.5 2:30 오전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달 10일 백악관 사우스론을 걷고 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대변인은 4일 성명에서 오브라이언 보좌관이 경미한 코로나바이러스 증세로부터 회복해 이날 백악관으로 복귀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집무실에서 오브라이언 보좌관을 반갑게 맞았다고 밝혔습니다.
조은정 기자
기자 조은정
2020.8.5 2:00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이 지난해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미-북 정상회담을 마친 후 기자회견을 했다.
라이스 전 장관은 다자적 접근법과 관련해 미국이 여전히 중심 역할을 하면서 우선적으로 북 핵 문제에 이해관계가 가장 큰 한국과, 그리고 일본, 중국, 러시아와도 정책을 조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조은정 기자
기자 조은정
2020.8.5 2:20 오전
북한이 지난 2017년 11월 화성-15형 탄도미사일 발사에 성공했다며 공개한 사진.
최근 유엔 안보리 보고서에서 북한의 핵탄두 소형화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미 전략사령관은 북한에서 쏘는 모든 미사일을 최대 위협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보유한 모든 미사일의 탄두를 파악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입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20.8.5 4:00 오후
북한 축구선수 박광룡(왼쪽)이 2017년 태국 부리람의 창 아레나(Thunder Castle Stadium)에서 열린 2018년 아시아 월드컵 예선 경기에서 득점을 냈다.
유럽 프로축구 리그에서 오스트리아 구단 소속으로 활동 중인 북한 축구선수 박광룡이 팀을 떠난다고, 소속팀이 확인했습니다. 팀은 보도자료에서 박광룡이 당국으로부터 더 이상 노동허가(Arbeitserlaubnis)를 받지 못해 만료된 계약을 연장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지다겸
2020.8.5 2:15 오전
15일 한국 서울역에 설치된 대형 TV에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핵탄두 폭발 시험과 핵탄두 장착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지시했다는 내용의 뉴스가 나오고 있다.
국제사회 대북 제재를 감시하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이 최근 중간보고서를 위원회에 제출했습니다. 북한의 핵무기 소형화 가능성과, 불법 해상 환적과 노동자 파견이 계속되고 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는데, 안보리 이사국들이 보고서 공개를 승인할지 주목됩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0.8.5 2:17 오전
지난 2018년 1월 한국 파주에서 바라본 임진강과 북한 지역.
한반도에 장마로 인한 폭우로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한국과의 접경지역에 있는 댐 수문을 사전통보 없이 방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분간 장마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북한 측의 추가 방류로 인한 피해 가능성에 한국 측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환용
2020.8.4 9:20 오전
북한에 장기간 억류된 한국인 김정욱, 김국기, 최춘길 씨.
유엔과 한국 정부가 북한에 억류된 한국인 6명에 대한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청원이 세계 최대 청원 전문 사이트에 올라왔습니다. 이들의 생사 여부도 확인이 안되고 있다며, 이들을 귀환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영교
기자 김영교
2020.8.4 9:45 오전
북한의 영변 핵시설을 찍은 위성사진. 출처=구글어스 이미지.
영변 핵시설에서는 고농축 우라늄 생산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차장을 지낸 올리 하이노넨 스팀슨센터 특별연구원은 VOA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영변에 있는 4000개의 원심분리기로는 3.5~4%의 저농축 우라늄을 제조할 수 있다며, 농축도를 90%까지 끌어올리려면 2000개의 원심분리기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3단계의 추가 공정이 필요한 무기급 우라늄은 영변이 아닌 비밀 장소에서 모두 이뤄지고 있을 것이라는 진단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20.8.4 9:00 오전
내년도 주한미군 주둔 비용의 한국 부담금을 정하는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연내 타결에 실패했다.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협상대표가 전격 교체됐지만 여전히 협상 타결 전망은 보이지 않습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일본과 협상 시기가 겹치는 점이 상당한 불안요소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20.8.4 5:45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