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보

Demonstrators gather to protest the death of George Floyd, Monday, June 1, 2020, near the White House in Washington. Floyd died…
미국 전역에서 흑인 남성이 백인 경찰의 진압 과정에서 숨진 사건에 항의하는 시위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인권 전문가들은 미국은 표현과 집회의 자유가 보장돼 있는 나라라며, 하지만 폭력은 지양되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영교
기자 김영교
2020.6.2
President Donald Trump speaks in the Rose Garden of the White House, Monday, June 1, 2020, in Washington. (AP Photo/Patrick…
미국의 전문가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올해 주요 7개국 G7회의 확대를 언급한 데 대해, 미-중 갈등 심화에 따른 중국 견제 셈법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 등에 좋은 기회일 수 있지만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양자택일을 압박받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분석합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20.6.2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이 중국에 외교·군사·경제적 압박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미 국무부는 미·중 사이에 양자택일을 각국에 강요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20.6.2
미 워싱턴의 법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법무부가 최근 25억 달러 규모의 북한 돈세탁에 관여한 혐의로 북한과 중국 국적자 30여명을 기소한 사건은 중국의 협조 없이는 북한의 불법 활동을 완전히 차단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대니얼 글레이저 전 미 재무부 차관보가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20.6.2
미국 재무부가 지난해 2월 북한의 불법거래를 겨냥한 새 제재조치를 발표하면서, 북한 선박 금운산 호와 파나마 선적의 코티 호가 선박 간 환적을 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파나마가 의도적인 선박 위치 추적장치 부정 조작에 선박 등록 취소 조치까지 취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해상주의보를 통해 북한 등의 부정 조작을 지적한 이후 나온 조치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지다겸
2020.6.2
Secretary of State Mike Pompeo speaks during a press briefing at the State Department on Wednesday, May 20, 2020, in Washington…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은 제재 이행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는 나라 중 하나라고 밝혔습니다.
김영교
기자 김영교
2020.6.2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부터)가 지난 7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독일 함부르크에서 만찬회동을 가졌다.
북한 핵과 중국의 위협에 맞서기 위해 미-한-일 세 나라가 삼자간 동맹 관계를 공고히해야 한다고, 한반도 전문가가 강조했습니다. 미국과 한국이 중국과 북한의 위협에 대비해 군사 분야 연구 개발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김시영
기자 김시영
2020.6.2
미국 뉴욕의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건물 입구에 취재진이 모여있다. (자료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주춤했던 북한 관련 미 법원 사건들이 다시 움직이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엔주재 북한 대사관의 이메일 접속과 관련한 세부 내용을 공개해 달라는 요청이 미 법원에 제기돼 주목됩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0.6.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23일 유엔총회가 열리고 있는 뉴욕에서 정상회담을 했다. 출처: 한국 청와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1일 통화하고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 개최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20.6.2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9일 베이징 호텔 북경반점에서 부부동반 오찬에 앞서 환담하고 있는 모습을 북한관영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홍콩 보안법에 대해 북한이 중국 편을 들고 나섰습니다. 인권과 민주주의 측면에서 중국과 비슷한 약점을 갖고 있고, 대미관계가 교착 상태에 빠진 북한으로선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환용
2020.6.1
미국 워싱턴의 법무부 건물.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미 법무부가 북한인과 중국인을 대거 기소한 것과 관련해 대북 최대 압박이 유지되고 있다는 강력한 신호로 풀이했습니다. 또한 이번 조치가 급격히 악화되는 미-중 관계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20.6.1
제임스 인호프 상원 군사위원장 대행(왼쪽)과 잭 리드 군사위 민주당 간사.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 지도부가 대중국 전략에서 승리하기 위한 인도태평양 구상을 내년 국방수권법에 반영할 뜻을 밝혔습니다. 특히 역내 중거리 미사일 배치 필요성을 언급해 주목됩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20.5.30
지난 1월 촬영한 독일 '시티 호스텔 베를린'과 북한 대사관 건물.
독일 베를린 주재 북한대사관 건물에서 불법 영업을 해 왔던 ‘시티 호스텔’이 영구 폐쇄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20.5.30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북한 황해북도 평산군 남천 화학단지에 있는 평산 우라늄 농축공장이 여전히 가동 중이라며 지난 3월 22일 촬영한 위성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제공: CSIS / Beyond Parallel.
북한이 우라늄 농축 공장을 계속 유지하고 가동해 왔다는 위성사진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염 물질이 계속 배출된 점과 공장 내 건물이 보수된 흔적 등이 근거로 제시됐했습니다.
김시영
기자 김시영
2020.5.30
북한은 2일 오전 동해 원산만 수역에서 신형 잠수한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면서 사진을 공개했다.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쉬운 뉴스 흥미로운 소식: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북한이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핵전쟁 억제력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최원기
202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