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보

US Secretary of State Mike Pompeo, left, speaks with Senegalese President Macky Sall, during their meeting at the Presidential…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아프리카 세네갈 대통령과 만나 북한 문제 등을 논의했다고 미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0.2.15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지난달 27일 국방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이 북한을 불량국가로 규정했습니다. 
North Korean leader Kim Jong Un visits his father and former leader Kim Jong Il's mausoleum to mark the anniversary of the late…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부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을 맞아 지난달 25일 이후, 22일 만에 공개활동에 나서며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지난에 한국에 망명한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가운데)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북한의 변화와 한반도 통일을 위한 국회의 역할 초청 좌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의 제 21대 총선 출마를 선언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가 16일, 주민등록상 이름인 ‘태구민’으로 선거에 출마한다고 밝혔습니다.
US Secretary of State Mike Pompeo speaks on the podium at the 56th Munich Security Conference (MSC) in Munich, southern Germany…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의 핵 개발을 막기 위해 제재를 가하고, 북한을 다시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게 하기 위해 동맹국과 일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L-R) South Korea's Foreign Minister Kang Kyung-wha, US Secretary of State Mike Pompeo and Japan's Foreign Minister Toshimitsu…
미·한·일 3국 외교장관이 뮌헨안보회의가 열리는 독일에서 회동했습니다.
미군이 한국 성주에 배치한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미국 국방부가 2021 회계연도 안에 한반도 미사일 방어 전력의 통합을 완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의 성능을 개선하고 기존 패트리엇 방어체계와 통합을 이룬다는 계획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시영
2020.2.15
중국 선전의 화웨이 본사 로고.
미국 연방 검찰이 중국 기업 화웨이를 국제 제재를 받는 북한과 거래한 혐의 등으로 추가 기소했습니다. 화웨이가 늦어도 2008년부터 북한에서 수 많은 사업 활동을 벌였으며, 북한과의 거래를 은폐하려고 시도했다고 지적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지다겸
2020.2.15
FILE - In this Wednesday, Jan. 8, 2020, file photo, Congressional Progressive Caucus member Rep. Ilhan Omar, D-Minn., and…
미 하원에 제재에 대한 의회의 감독을 대폭 강화하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됐습니다. 대통령이 북한 등 다른 나라들에 대해 제재를 발동하거나 연장할 경우 반드시 의회의 승인을 거치도록 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0.2.15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
미국의 전문가들은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문제와 관련한 미국 정부의 성명에 대해,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의지의 표명으로 해석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시도가 비핵화 협상 교착 상태를 깨기는 역부족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0.2.15
해킹 공격에 이용되는 악성코드를 띄워놓은 노트북 컴퓨터 화면.
미국의 정보기관들이 북한의 악성코드 유포와 악의적 사이버 활동 정황을 파악한 분석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북한 해킹조직이 불법 사이버 활동과 자금 탈취, 제재 회피에 악성코드를 이용했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조상진
2020.2.15
지난 6일 북한 평양에서 마스크를 쓴 행인들.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북한을 비롯한 한반도 정세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복병을 만났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최원기
2020.2.14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
미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북한 주민들의 취약성에 깊은 우려를 밝히고, 미국과 국제 기구들의 지원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0.2.15
지난 1일 북한 평양 순안공항에서 마스크와 방호복을 착용한 국가품질감독위원회 관계자들이 방역 작업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미 국무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해 대북 인도적 지원을 강조하고 나서면서 교착 상태에 있는 미-북 비핵화 협상에 미칠 영향이 주목됩니다.
한상미
기자 한상미
2020.2.14
미국 워싱턴의 재무부 건물.
미국 정부의 대북 제재 정책은 ‘최대 압박’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대북 최대 압박 정책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중국을 가장 큰 걸림돌로 꼽고 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제재 정책을 점검하는 기획보도, 두번째 순서로 최대 압박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2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