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보

북한이 지난 22일 단거리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사진을 공개했다.
북한이 한반도 시간으로 28일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한국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0.3.29
The delegation from the UN Security Council's five permanent members (P5) China, France, Russia, the United Kingdom, and the…
유엔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연기됐습니다.
존 레이먼드 미 우주사령관은 27일 오전 국방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과 관련한 전화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제공: DVIDS.
지난해 말 미군의 6번째 군대로 창설된 우주군을 책임지고 있는 미 우주사령관이 최근 북한의 미사일 움직임에 대해 항시 감시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종 코로나 사태로 인한 대비태세 영향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20.3.28
북한 남포항 일대를 촬영한 위성사진에는 100여 척의 선박이 보인다. 사진 제공: Planet Labs.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북한 선박 상당수가 해외 운항을 하지 못한 채 발이 묶여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최대 압박’도 막지 못했던 제재 위반 행위를 코로나바이러스가 막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0.3.29
A group of Polish Air Force pilots stand next to a F-16 fighter jet and a model of a JASSM missile as they attend a contract…
미국이 장거리 공대지미사일 ‘재즘’의 개량형을 한국 등 역내 동맹국에 배치한다면 남중국해 군사충돌 시 중국 본토 타격이 가능할 것이라고, 미 의회예산국이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0.3.28
A man takes part in a hacking contest during the Def Con hacker convention in Las Vegas, Nevada, U.S. on July 29, 2017. REUTERS…
올해 초부터 북한과 이란 사이버 해커들의 사이버 공격 시도가 증가했다고, 세계 최대 인터넷 서비스업체인 구글이 밝혔습니다. 기자를 사칭해 기자와 외교안보 관련 연구자들에게 악성파일을 보내 정보를 빼가는 수법을 쓰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20.3.28
South Korean soldiers wearing protective gears talk each others as they disinfects on the street as a precaution against the…
북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창궐하면 인접국인 한국과 중국에 ‘새로운 악몽’이 될 것이라고, 북한 전문가가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북한에 방역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시영
기자 김시영
2020.3.28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본부.
유럽연합, EU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과 관련한 대북 제재 완화 문제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정을 따를 것이라는 원칙을 재확인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20.3.28
미국 법무부 트레이시 윌키슨 검사가 지난달 6일 로스앤젤레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 국적자 박진혁을 과거 소니 영화사 등에 대한 사이버 공격 혐의로 기소한 사실을 공개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북한을 중국의 연장선상에 있는 사이버 공간 내 위협으로 지목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억지력 구축을 강조했습니다.
김시영
기자 김시영
2020.3.27
Russian President Vladimir Putin, right, attends a video conference with G20 leaders to discuss the coronavirus disease…
주요 20개국 G20 정상들이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해결을 위한 연대를 확인했습니다. 또, 국제기구들과 협력해 대유행을 극복하기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20.3.27
31일 미국 워싱턴 연방 의사당.
​​​​​​​미국 의회에서 매년 열리는 한반도 안보 현황 점검 청문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무기 연기됐습니다. 주한미군 규모 등 한반도 안보정책이 대거 포함되는 새 회계연도 국방수권법안의 심의에는 큰 차질이 없을 전망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0.3.27
미 공군의 통신감청용 리벳 조인트 (RC-135W) 정찰기. (자료사진)
​​​​​​​최근 한반도에 출격하는 미 정찰기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빈도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 군용기 추적 전문가는 항적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는 미 정찰기들의 비행 형태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같은 도발과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0.3.27
U.S. Army soldiers fire cannons during an opening ceremony for the new headquarters of the U.S. Forces Korea (USFK) at Camp…
​​​​​​​미-한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진통을 거듭하면서 워싱턴에서 역내 안보 불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과 맞물려 양국 관계를 훼손하고 있는 만큼, 지나친 분담금 인상 요구를 접고 협정 유효기간을 확대해 신속히 마무리하자는 주장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20.3.27
지난 2월 방한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부부가 평택 2함대 사령부에 있는 서해수호관을 방문하고 북한에 의해 폭침된 천안함 잔해를 둘러봤다.
​​​​​​​북한에 의한 한국 해군 초계함 천안함 폭침 사건이 26일로 10주년을 맞았습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과거의 일로 치부돼선 안 된다며, 북한의 국지 도발 전술에 대응할 수 있는 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20.3.27
미국 워싱턴의 재무부 건물.
미국 재무부가 북한 관련 내용이 포함된 금융거래 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자금세탁방지 국제기구가 올해도 북한을 자금세탁과 테러자금 조달 고위험 국가로 지목한 데 따른 후속 조치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2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