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북한 축구선수 박광룡(왼쪽)이 2017년 태국 부리람의 창 아레나(Thunder Castle Stadium)에서 열린 2018년 아시아 월드컵 예선 경기에서 득점을 냈다.
유럽 프로축구 리그에서 오스트리아 구단 소속으로 활동 중인 북한 축구선수 박광룡이 팀을 떠난다고, 소속팀이 확인했습니다. 팀은 보도자료에서 박광룡이 당국으로부터 더 이상 노동허가(Arbeitserlaubnis)를 받지 못해 만료된 계약을 연장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지다겸
2020.8.5 2:15 오전
조지 워싱턴대학 임마누엘 김 교수가 출판한 책의 표지 일부.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국 학생들에게 북한문학을 가르치는 한국계 미국인 학자가 북한의 코미디 영화를 소개하는 책을 펴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장양희
2020.7.10 12:10 오전
 '아시아 소사이어티'가 지난달 30일 '한국 프로야구의 멋진 세계'를 주제로 온라인 행사를 진행했다. 사진 출처: Asia Society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한국 영화 ‘기생충’, ‘방탄소년단 BTS’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류’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힙니다. 최근에는 미국의 스포츠전문 방송이 한국의 프로야구 리그를 정규 방송으로 편성하면서 한국 야구에 대한 미국인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장양희
2020.7.3 2:10 오전
Film director Kim Deog-Young speaks during an interview in Seoul, South Korea Friday, May 29, 2020. His film “Kim Il Sung’s…
한국전쟁 당시 북한 고아들의 동유럽 이주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김일성의 아이들’이 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한국에서 개봉했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납북된 피해자 가족들은 북한에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김영교
기자 김영교
2020.6.26 1:00 오전
한국전쟁 70주년 기념전 '전쟁의 기억, 평화를 위한 기도'에 전시된 바바라 네이든슨 작가의 '불과 얼음'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국인 화가들이 한국전쟁 70주년의 의미를 기리는 전시회에 참여해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장양희
2020.6.13 1:15 오전
폴란드 프와코비체 국립중앙제2학원에서 발견된 북한 고아들의 사진.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최근 다큐멘터리 영화 ‘김일성의 아이들’의 감독에게 축전을 보냈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북한 고아들의 동유럽 이주를 다룬 이 영화가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은 올해 특별한 의미를 준다는 겁니다.
김영교
기자 김영교
2020.6.12 2:13 오전
북한 정치범수용소의 실태를 고발하는 애니메이션 영화 ‘트루 노스(True North)’ 예고편 중 한 장면.
북한 정치범 수용소의 실태를 고발하는 애니메이션이 프랑스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에 초청됐습니다. 정치범 수용소 출신 탈북자들을 인터뷰해 모은 증언들과 일화들을 토대로 제작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20.6.5 1:00 오전
백두산 정상의 천지. (자료사진)
유네스코가 북한의 백두산 등 전 세계 20개 지역의 세계지질공원 등재 여부를 심사하고 있습니다. 서류심사와 현장답사 등을 거쳐 등재 여부가 결정되는데,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절차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조은정 기자
기자 조은정
2020.6.2 12:15 오전
1950년대 체코 '김일성학원'에서 찍은 기념 사진.
한국전쟁 당시 북한 고아들의 동유럽 이주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김일성의 아이들’이 다음달 열리는 미국 뉴욕국제영화제 본선에 진출합니다. 1950년대 북한 김일성 주석이 권력을 다지는 과정에서 전쟁고아들이 어떻게 희생양이 됐는지 재조명한 영화입니다.
김영교
기자 김영교
2020.5.28 12:45 오전
유튜부(YouTube)에 올라온 북한 계정 "Echo DPRK"의 최근 영상 중 한 장면.
최근 북한 소녀가 평양에서의 일상적인 삶을 소개하는 유투브 동영상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근래 들어 잦아진 북한 유튜버의 영상들이 북한의 새로운 선전 방식일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20.5.27 12:45 오전
찰스 랭글 하원의원
5월 25일은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미군 장병들을 기리는 `메모리얼 데이’, 현충일입니다. 미 의회 내 ‘한국전쟁 참전 4인방’인 찰스 랭글 전 하원의원과 샘 존슨 전 하원의원의 참전 경험담이 미 의회도서관 ‘참전용사 역사관’에 보존돼 있습니다.
조은정 기자
기자 조은정
2020.5.23 2:15 오전
미국 의회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열람할 수 있는 북한 잡지 '천리마' 1961년 1월 호. 사진: 미 의회도서관 웹사이트 캡처.
미국 의회도서관이 북한에서 출판된 일부 자료에 대한 온라인 열람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의회도서관은 세계 최대 규모의 북한 희귀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0.5.23 3:00 오전
최근 한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북시탈.' 군사분계선을 (DMZ) 넘어 한국으로 탈출한 전직 북한군 출신 청년들이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사진 출처: 북시탈tv 유튜브 캡쳐 / YouTube
군사분계선을 넘어 한국으로 탈출한 전직 북한군 출신 청년들이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이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남북한 군인들의 병영생활을 비교하고 드라마 같은 탈출 과정을 소개하는 영상은 조회 수가 수 십만 건에 달하는데, 이들은 북한 주민들에게도 유튜브로 평범한 한국 내 일상을 소개하는 날이 속히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5.15 1:00 오전
미국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수 있는 한국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Crash Landing on You)' 소개 화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미국 대부분 주가 자택 대기령을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드라마와 스포츠가 미국인들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한국의 드라마가 미국인들이 가장 많이 보는 드라마 중 하나로 꼽혔고, 최근 개막한 한국프로야구에 대한 미국 야구팬들의 관심도 상당합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20.5.8 12:10 오전
할리우드 영화음악을 집중 조명한 다큐멘터리 '스코어'의 맷 슈레이더 감독은 영화를 USB에 담아 북한에 보내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미국 뉴욕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가 ‘인터넷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웨비 어워드’ 소셜 부문 후보로 선정됐습니다. 북한에 외부 세계 정보를 담은 USB 보내기 캠페인의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20.4.30 12:3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