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새 대북제재위 의장국…“북한 비핵화 이행 촉구”


[VOA 뉴스] 새 대북제재위 의장국…“북한 비핵화 이행 촉구”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43 0:00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의 새 의장국에 오른 노르웨이가 한반도 평화 유지를 위한 안보리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이행과 북핵 협상 복귀를 촉구했습니다. 오택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 김선명 / 영상편집: 이상훈)

올해부터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의장국을 맡게 된 노르웨이가 한반도 평화와 안보, 북한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둔 할보르센 노르웨이 외교차관은 8일 VOA에 대북제재위원회 신임 의장국을 맡게 된 데 대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안보리의 노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면서, 특히 비핵화를 위해 북한이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북한이 의미 있는 대화에 복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며 노르웨이는 북핵 협상 상황과 관련해 평화롭고 외교적인 해법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할보르센 외교차관은 그러면서 최종 목표는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즉 CVID와 한반도의 지속적인 평화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또 노르웨이가 모든 관련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를 굳건하게 지지한다며, 안보리 대북 결의뿐만 아니라 유럽연합 EU의 결의안 역시 함께 엄격하게 이행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할보르센 차관은 이어 대북 인도주의 지원과 관련해 대북 제재 체재의 틀 아래에서 인도주의 지원 면제 사용을 향상시키고 신속하게 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노르웨이는 북한 주민들에 대한 지원을 통해 인도주의적 고통을 완화하고 북한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지난 2년간 대북제재위를 이끌었던 독일은 지난해 말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2년 임기가 종료와 함께 대북제재위 의장국 임기도 마쳤습니다.

유엔 주재 독일 대표부는 그동안 북한의 불법적인 핵 프로그램 개발과 지속적인 대북제재 위반, 인권 탄압 등을 국제무대에서 강력히 규탄하는 등 대북제재위 의장국으로서 북한 문제 해결에 앞장서 왔습니다.

크리스토프 호이스겐 / 유엔주재 독일대사 (지난해 12월)

“북한 정부는 주민들의 자원을 불법적인 탄도 미사일과 핵 프로그램으로 전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강제 노동을 포함한 북한 인권 침해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올해 신임 의장국인 노르웨이 체제 아래 새롭게 출범하는 대북제재위원회의 첫 회의는 오는 14일에 열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할보르센 차관은 이날 열리는 첫 회의에서 새 대북제재위 활동과 관련한 초기 세부 계획 등을 자세히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VOA뉴스 오택성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