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CFO, 법원에 보석 요구

멍완저우(왼쪽)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가 7일 캐나다 밴쿠버 법원에 출석해 보석 심리를 받고 있는 모습.

미국의 요청으로 이달초 캐나다에서 체포된 중국통신장비기업 '화웨이' 멍완저우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법원에 보석을 요구했습니다.

7일 밴쿠버 법원에서 열린 보석 심리에서, 허가를 바라는 멍 CFO 측과 불허를 요구하는 검찰 측이 치열하게 공방한 끝에, 재판부는 주말동안 휴정을 선포했습니다.

이날 멍 CFO의 변호인은 "미국이나 캐나다 법을 위반했다는 구체적 증거가 없다"면서, "법원 명령을 거슬러 도주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보석 허가를 호소했습니다.

하지만, 검찰 측은 멍 CFO가 "화웨이 창업자의 딸로서 막대한 재산이 있고, 캐나다에서 도피해 중국으로 돌아갈 우려가 있다"며 반박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대 이란 제재를 위반한 사기 혐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화웨이는 미국의 대 이란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스카이콤'이라는 유령업체를 내세워 이란 시장에 접근했고, 이 과정에서 여러 금융기관을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같은 활동에 멍 CFO가 최종적인 책임을 가진 것으로 주요 언론은 설명했습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멍 CFO에 대한 체포영장이 지난 8월 22일 미 뉴욕동부지방법원에서 발부된 상태였습니다.

그의 동선을 추적해온 미 사법당국은 캐나다에 협조를 요청했고, 홍콩에서 멕시코로 가던 멍 CFO는 경유지 밴쿠버에서 지난 1일 체포됐습니다.

미국과 캐나다는 앞으로 범죄인 인도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멍 CFO가 미국으로 이송될 경우, 다수 금융기관에 대한 사기 모의 혐의로 기소될 것으로 주요 매체들은 전망했습니다.

한편, 이날(8일) 중국 외교부는 캐나다 대사를 초치해, 멍 CFO를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그러지 않을 경우 '상응하는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뜻을 전달했다고 외교부 측은 밝혔습니다.

VOA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