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시사상식 ABC] '코백스'


지난 5일 아프리카 우간다의 엔테베 국제공항에 유엔이 주도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보급 협력체인 '코백스(COVAX)' 백신이 도착했다.
지난 5일 아프리카 우간다의 엔테베 국제공항에 유엔이 주도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보급 협력체인 '코백스(COVAX)' 백신이 도착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 세계 각국이 백신 개발과 배포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백스(COVAX)’를 통한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보급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이 ‘코백스’ 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과 관련해 언론이 자주 언급하는 ‘코백스(COVAX)’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의 공평한 보급을 위한 국제협력체입니다.

[녹취: WHO 코백스 홍보 영상]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휩쓸자 WHO와 유럽위원회, 그리고 프랑스는 이해 4월 이른바 ‘COVID-19 도구 접근(ACT: The Access to COVID-19 Tools) 가속기(Accelerator)’를 만들었습니다.

이는 각국 정부와 국제보건조직, 제약회사, 과학자, 민간 부분, 시민 사회, 그리고 자선단체들과 협력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진단’과 ‘치료’, 그리고 ‘백신’에 대한 창의적이고 공평한 접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코백스는 이런 ACT 가속기의 세 기둥 가운데 ‘백신’에 주력합니다.

WHO는 전 세계 모든 사람이 경제 상황에 관계없이 가능한 경우 모두 백신을 맞는 것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에 대한 국제적인 해결책이라고 설명합니다.

[녹취: 코백스 관련 VOA 뉴스]

코백스는 WHO와 ‘감염병혁신연합(CEPI)’, 그리고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등 세 조직이 주관합니다.

코백스는 구체적으로 다양한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의 연구, 개발, 생산을 지원하고, 백신 가격을 협상하는 체제로 기능합니다.

코백스에 참여하는 나라들은 국가 소득과 관계없이 개발된 코로나 백신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현재 코백스에 미국을 포함해 191개 나라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코백스는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체제를 통해 백신을 분배합니다.

코백스의 백신 분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자력으로 백신을 구매할 수 있는 국가나 기부를 통해 필요한 재정을 확보한 뒤 백신이 개발되면 이를 구매합니다. 이어 2021년 말까지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국 인구 가운데 최대 20%까지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을 균등하게 배분한 뒤 추후 물량에 따라 백신을 추가 배분합니다.

특히 중하위 소득 92개 나라에 대한 코로나 백신 분배는 코백스 퍼실리피 산하 ‘코백스 선구매공약(COVAX AMC)’이 주관합니다.

한편 북한도 이 코백스 AMC 지원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코백스 관련 연설]

코백스는 2021년 말까지 모두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20억 회 접종분을 보급하겠다는 목표는 밝혔습니다.

네. ‘시사상식 ABC’, 오늘은 ‘코백스’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김정우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