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로하니, 핵 합의 관련 "EU와 협력할 준비 돼 있어"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3일 이란 테헤란을 방문한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대표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3일 이란 테헤란을 방문한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대표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이란은 유럽연합(EU)과 협력해 지난 2015년 체결한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를 유지할 준비가 돼 있다고,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로하니 대통령은 어제(3일) 테헤란을 방문한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대표를 만난 뒤 성명을 통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일방적 핵 합의 탈퇴는 다른 당사국들이 이를 완전히 이행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초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로하니 대통령은 이란이 여전히 EU와 충분히 교류하고 협력해 문제를 해결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당사국들이 핵 합의를 완전히 지키면 이란은 약속을 지킬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로하니 대통령은 다른 나라들에 경제원조를 요청했다며, 핵 합의를 지킬 방안을 찾고 싶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보렐 대표는 이란 핵 합의 위반 문제와 관련해 EU가 논의하는 시간을 더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핵 합의 서명국인 독일과 프랑스, 영국은 지난 14일 이란이 핵합의를 위반했다며 분쟁조정 절차에 착수하는 공동위원회를 소집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