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란 "한국과 '동결자금' 이전 합의"…한국 "의견 접근…미국과 협의 중"


지난달 10일 이란을 방문한 최종건 한국 외교부 1차관(왼쪽)이 세예드 압바스 아락치 이란 외무차관과 만났다.
지난달 10일 이란을 방문한 최종건 한국 외교부 1차관(왼쪽)이 세예드 압바스 아락치 이란 외무차관과 만났다.

이란 정부는 한국 내 동결된 이란 석유 수출 자금의 이전과 사용에 대해 한국 정부와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란 정부는 어제(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압돌나세르 헴마티 이란중앙은행 총재가 전날 유정현 이란 주재 한국대사를 만나 한국 내 동결자산의 이전과 사용 방법에 대해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습니다.

이란 정부는 이날 회동이 한국 측 요청으로 이뤄졌으며, 이란의 동결자산을 이란이 원하는 곳으로 이전하는 데 합의하고 이란중앙은행이 추후 세부 사항을 한국 측에 통보하기로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 외교부 최영삼 대변인은 오늘(23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지 시간으로 22일 유정현 대사와 이란 중앙은행 총재 간 면담 시 이란 측이 우리 측이 제시한 방안에 대해 동의 의사를 표명하는 등 기본적인 의견 접근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해 “이란 측이 마치 돈을 풀어주는 것처럼 이야기를 하지만 사실이 아니다”며 “실제 동결자금의 해제는 미국 등 유관국과의 협의를 통해 이뤄져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란은 지난 2010년부터 이란 중앙은행(CBI) 명의로 한국 은행에 계좌를 개설하고 원유 수출 대금을 받아왔지만, 2018년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이란 제재를 복원하면서 해당 계좌가 동결됐습니다.

한국과 이란은 그동안 70억 달러로 추산되는 이란 동결자금의 활용을 위해 협의를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이란 혁명수비대는 지난달 4일 오만 인근 해역에서 '한국케미'호를 나포해 한국인 5명을 포함해 선원 20명을 억류하다, 이후 석방을 발표했습니다.

당시 이란 당국은 '해상오염'이 나포 이유라고 밝혔지만 한국 내 동결자금 해제를 압박하기 위한 조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