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터키, 오스만 카발라 즉각 석방해야"


터키의 인권 운동가이자 자선 사업가인 오스만 카발라.
터키의 인권 운동가이자 자선 사업가인 오스만 카발라.

미국 정부는 11일 지난 3년간 터키에서 구금된 인권 운동가이자 자선 사업가인 오스만 카발라의 즉각적인 석방을 촉구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이날 카발라 씨에 대한 혐의와, 그에 대한 지속적인 구금 등 재판의 계속된 지연은 법치와 민주주의에 대한 존중을 훼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터키가 지난 2019년 말 카발라 씨를 석방하라는 유럽인권재판소 판결에 따를 것을 촉구했습니다.

카발라는 2013년 반정부 시위와 관련된 혐의로 1년 전 무죄를 선고받았으나, 2016년 쿠데타 실패와 관련된 혐의로 재 구속됐습니다. 항소 법원은 혐의에 대한 그의 무죄 판결을 뒤집었습니다.

또 터키 법원은 지난주 두 건의 미결 사건을 합쳐 판결하기로 하고, 카발라의 석방 요구를 기각했습니다.

터키 외무부는 자국이 법치주의가 명백히 존중하는 나라이며, 어떤 국가나 사람도 법적 절차에 대해 명령을 내릴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카발라 씨가 지난 2016년 쿠데타를 시도한 조직의 일원인 터키계 미국 대학 교수 헨리 잭 바키와 접촉했다는 이유로 비난 받고, 두 사람 모두 헌법 질서를 훼손하려 한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또 미국에 본거지를 두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에 반대하는 활동을 이끌어온 온건 성향의 이슬람 성직자 페툴라 굴렌과 연결돼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미국은 젝 바키 교수에 대한 기소가 근거가 없다며 부당한 법정 소송에 대한 피해자라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