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 "남중국해서 미군함 퇴거시켜"...미 "정상 작전 수행"


중국과 베트남이 영유권 분쟁을 빚고 있는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 (자료사진)
중국과 베트남이 영유권 분쟁을 빚고 있는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 (자료사진)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남중국해에서 미국 해군 미사일 구축함을 내쫓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어제(28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중국명 시사군도, 베트남명 호앙사 군도) 영해를 침입한 미 군함을 추적 감시와 경고한 뒤 내쫓았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남부전구 리화민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미국의 도발 행위는 중국의 주권과 안보 이익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지역안보 위험을 의도적으로 증가시켰으며, 예상치 못한 사건을 쉽게 일으킬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지역 평화와 안정뿐만 아니라 코로나바이러스와 싸우는 상황에서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미 해군 측은 미 해군연구소(USNI) 뉴스 인터뷰에서 미 구축함 베리호가 베트남 근해에서 안전하고 정상적인 작전을 계획대로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베리 호는 이달 들어 두 차례 타이완해협을 통과했습니다. 이후 중국 항공모함인 랴오닝 함도 22일 이곳을 지나며 미국에 맞대응했습니다.

한편 미국과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대유행 사태 와중에 남중국해 문제를 둘러싸고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