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트럼프-바이든 ‘백신’ 발언 맞비난…우정국장 불법 정치후원 논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코로나 백신’ 관련 발언들을 놓고 충돌했습니다. 자세한 사정 살펴보겠고요. 연방 우정국장이 불법 정치 후원에 관여했다는 논란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이어서, 주요 기업들이 직원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선거 참여 운동을 벌이는 이야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코로나 백신’ 관련 발언들을 놓고 충돌했다고요?

기자) 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7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후보를 맹비난했습니다. “무모한 ‘반백신 발언’에 대해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요. 두 사람이 “정치적인 거짓말”을 통해 “과학을 폄훼”해왔다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민주당 쪽에서 어떤 발언을 했길래, 트럼프 대통령이 사과를 요구한 건가요?

기자) 안전이 확인되지 않은 백신 사용을 트럼프 대통령이 성급하게 밀어붙인다는 취지의 발언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후보는 같은 날(7일) “사람들은 (백신이 나오더라도) 접종에 미온적일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대통령이 반복적으로 허위 발언을 해서, 백신에 관한 “대중의 신뢰를 훼손”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바이든 후보는 특히 “(백신에 대해) 그(트럼프 대통령)가 말한 것 중 아무것도 진실이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해리스 부통령 후보는 뭐라고 했습니까?

기자)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대중이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는 트럼프(대통령)의 말을 믿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전날(6일) 방송된 CNN 인터뷰에서 한 발언인데요. 바이든 후보와 해리스 후보가 이렇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에 대해 부정적인 발언을 계속하면서 ‘과학을 폄훼’했고, 이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트럼프 대통령이 지적한 겁니다.

진행자) 이런 논쟁이 벌어지는 근본 원인은 뭔가요?

기자) 선거 전에 백신이 나온다면 공화당 쪽에 유리할 것으로 보는 시각 때문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치적으로 평가될 수 있어서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공개 발언을 통해, 백신이 조만간 상용화될 것이라고 여러 차례 언급했고요. 최근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각 주 정부에 11월 1일까지 백신 접종 준비를 하라고 통지하기도 했습니다. 이날은 대선 투표일 불과 이틀 전입니다.

진행자)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의 백신 관련 발언들은 진실이 아니라고 바이든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주장하는 거군요?

기자) 맞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7일 기자회견에서 이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면서, 적극적으로 반박했습니다. 오히려 민주당 쪽이 “정치적인 거짓말”을 하고 있다면서, 연방 정부가 승인하는 백신은 “매우 안전하고 매우 효율적”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가 설전을 벌인 이날(7일)은 미국의 노동절이었죠?

기자) 네. 바이든 민주당 후보는 이날 펜실베이니아주에서 미국노동총연맹ㆍ산업별조합회의(AFL-CIO) 행사에 참석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완전히 반미국적(downright un-American)인” 인물이라고 공격했습니다. 대통령으로서 코로나 사태 와중에 보건과 경제에 영향을 최소화하는 행동을 주저했다고 주장했는데요. 만일 적극적으로 대응책을 펼쳤더라면 주가가 하락하고, 트럼프 대통령 본인과 측근들의 사업체에 손해가 됐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미국노동총연맹ㆍ산업별조합회의(AFL-CIO)가 어떤 조직입니까?

기자) 미국 곳곳의 노동조합들을 총괄 관장하는 단체입니다. 양대 노조 연대 기구였던 노동총연맹(AFL)과 산업별조합회의(CIO)가 합친 건데요. 이날(7일) 행사 현장에 리처드 트럼카 위원장이 바이든 후보와 함께 나왔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후보는 노조 행사에 참여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의 움직임은 어떻습니까?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7일) 기자회견에서, 미국 경제가 빠르게 회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잠시 침체했지만, “급격한 V자 형태(Super-V)”로 다시 올라갈 것이라고 예측했는데요. 하지만,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당선될 경우 “중국이 이 나라(미국)를 소유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루이스 디조이 미국 연방 우정국장이 지난달 24일 하원 청문회에서 증언했다.
루이스 디조이 미국 연방 우정국장이 지난달 24일 하원 청문회에서 증언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연방 우정국장이 불법 정치후원에 관여했다는 논란이 커지는 중이라고요?

기자) 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7일, 루이스 디조이 우정국장에 대한 조사에 열려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논란 중인 사건에 대해) 잘은 모른다”면서도 “조사가 진행되게 하자”고 말했는데요. 다만 디조이 국장에 대해 “매우 존경받는 사람”이라며, 개인적 신뢰를 표현했습니다.

진행자) 이게 어떤 사건인지 구체적으로 들여다보죠.

기자) 디조이 국장이 운영하던 사업체 직원들에게 공화당 후원금을 내도록 하고, 그 비용을 회사에서 상여금(bonus) 형태로 보전해주도록 했다는 의혹입니다. 워싱턴포스트와 뉴욕타임스 보도를 통해 사건 개요가 알려졌는데요. ‘뉴브리드 물류(New Breed Logistics)’라는 해당 업체는 노스캐롤라이나주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노스캐롤라이나 주 정부가 나섰는데요.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개인의 정치 기부를 (회사가) 보전해주는 건 법률에 반한다”고 조시 스타인 주 법무장관이 6일 트위터에 적었습니다.

진행자) 그럼 노스캐롤라이나주 법무부가 조사에 착수하는 겁니까?

기자) 그럴 것 같습니다. 야당인 민주당에서는 그쪽에 무게를 싣고 있는데요. “도널드 트럼프(대통령)로부터 독립적”이기 때문에 “노스캐롤라이나주 법무장관이 조사 착수에 적합한 인물”이라고 척 슈머 민주당 상원 대표가 성명을 통해 밝혔습니다. 아울러, 민주당이 다수인 하원에서는 별도의 조사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진행자) 하원의 조사 움직임,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캐럴린 맬러니 하원 정부개혁감독위원장이 7일 저녁, 조사 착수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디조이 국장이 얼마 전 청문회에 나와, 관련 사안에 위증했다고 지적했는데요. 우정국 이사회가 즉각 디조이 국장을 정직 처분해야한다고 촉구한 뒤, “애초에 우정국장에 임명되면 안 됐을 사람”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우정국이나 디조이 국장의 입장은 뭐고, 청문회에서 어떤 위증했다는 겁니까?

기자) 우정국 측은 언론의 논평 요청에 이날(7일) 답변을 주지 않았습니다. 디조이 국장은 지난달 24일 하원 정부개혁감독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했었는데요. 대선 때 도널드 트럼프 후보 진영을 후원한 직원들을 보상했다는 의혹에 관한 질문을 받고, 전면 부인하는 취지로 답했습니다.

진행자) 논란의 중심인 루이스 디조이 우정국장, 어떤 인물입니까?

기자)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공화당의 주요 후원금 기부자였습니다. 그러다가 트럼프 대통령이 우정국을 책임지도록 임명한 인물인데요. 우정국장 취임 후 ‘비용 절감’ 등 목적으로 초과근무 금지, 우편물 분류 장비 운용 축소 등을 추진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조치가, 우편 투표 확대에 반대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을 뒷받침하려는 것이라고 민주당이 주장했고요. 결국 관련 조치 시행을 대선 이후로 미루겠다고 입장을 바꿨습니다.

진행자) 디조이 국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후원자 출신이라, 우정국 업무도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게 민주당의 시각이군요?

기자) 맞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7일 회견에서, 디조이 우정국장 인사에 양당이 합의한 사실을 강조했는데요. 정치 후원금 불법 보전 의혹에 대한 수사가 “어떻게 가는지 앞으로 지켜보자”면서 “그들(민주당)은 4년 동안 나를 훑어냈지만 아무 잘못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3월 미국 오하이오주 스투벤빌의 대선 예비선거 투표소에 투표 참여 홍보 스티커가 놓여있다.
지난 3월 미국 오하이오주 스투벤빌의 대선 예비선거 투표소에 투표 참여 홍보 스티커가 놓여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주요 기업들이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선거 참여 운동을 벌이고 있다고요?

기자) 네. 대통령과 연방 상ㆍ하원의원, 그리고 지역 선출직 공직자들을 뽑는 11월 선거를 앞두고, 미국 주요 기업들이 대대적인 선거 참여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로이터통신이 7일 관련 움직임을 종합 정리했는데요. 올해는 코로나 사태로 부재자 투표가 급증하는 등, 예년과 선거 양상이 많이 달라서, 이 같은 기업들의 움직임이 투표율 제고에 도움이 될지 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

진행자) 기업들이 벌이는 선거 참여 운동,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크게 두 갈래입니다. 하나는 ‘투표하기’, 다른 하나는 선거 관리 사무를 돕는 ‘자원 봉사하기’인데요. 전자의 경우, 인터넷 사회연결망 운영사인 ‘트위터(Twitter)’와 전자제품 제조사인 ‘애플(Apple)’이 대표적입니다. 이 회사들은 투표하러 가는 직원들에게 유급 공가(paid time off)를 제공합니다.

진행자) 그런 회사들이 얼마나 되길래, ‘투표 참여 운동’이라고 부를 수 있는 건가요?

기자) 800개 가까운 회사들이 ‘투표할 시간(Time to Vote)’이라는 모임에 가입했습니다. 각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주도하는 비당파적 투표 참여 모임인데요. 운동용품을 만드는 ‘나이키(Nike)’, 제약사인 ‘애벗(Abbot Laboratories)’, 손전화 핵심부품인 칩을 만드는 ‘퀄컴(Qualcomm)’ 등이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결국, 직원들이 부담 없이 투표에 참여할 시간을 회사에서 제공한다는 이야기군요?

기자) 맞습니다. 임금을 못 받을 우려 없이, 일정 시간을 떼어내서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 배려하는 건데요. 커피 판매점들을 운영하는 ‘스타벅스(Starbucks)’의 케빈 존슨 CEO는 최근 사내에 배포한 관련 문건에서 “(종업원 가운데) 누구도 근무시간 준수와 투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선거일에 투표하려는 근로자들을 위한 법 규정은 어떻게 돼 있나요?

기자) 주마다 다릅니다. 뉴욕의 경우 2시간까지 투표 목적으로 유급 공가를 낼 수 있는데요. 사전에 회사에 통보해야 합니다. 앨라배마주에서는 1시간 공가를 낼 수 있는데요. 무급입니다.

진행자) 기업들의 투표 참여 운동은 선거 때마다 있을 수 있는 건데, 올해 특별히 주목되는 이유가 뭔가요?

기자) 코로나 사태로 투표율이 낮아질 것이라는 전망 때문입니다. ‘퓨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전체 유권자의 절반 가까이 투표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는데요. 우편투표를 확대하면서, 현장 투표소를 줄인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지난 예비선거 과정에서도, 바뀐 투표 장소를 찾아간 유권자들이 긴 줄이 늘어선 현장에서 불만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런 상황이 인종 간 불균형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진행자) 인종 간 불균형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시각은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흑인과 유색인종이 투표지 변경 관련 정보 접근에 불리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스타벅스’의 경우, 특히 흑인 투표율 저하를 우려하기 때문에, 투표 참여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고 존슨 CEO가 밝혔는데요. 이 회사는 자체 ‘앱(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한 유권자 등록을 직원들에게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를 통해, 사원들의 유권자 등록과 우편 투표 용지 신청 등을 돕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진행자) 투표 사무를 돕는 자원봉사 운동을 벌이는 기업들도 있다고요?

기자) 네. 식료품 업체인 ‘크래프트 하인즈(Kraft Heinz)’와 유통점 ‘타겟(Target)’, 의류 회사 ‘갭(The Gap)’, 그리고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Amazon)’이 대표적인데요. 총 150여 개 기업이 ‘시민 연대(Civic Alliance)’라는 모임을 결성했습니다. 신규 자원봉사자 35만 명을 등록시키는 게 활동 목표인데요. 이를 통해 “2020년 선거에서 역사적인 투표율을 기록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자체 웹사이트에 공지했습니다.

진행자) 투표 사무 종사자가 많이 부족한가 보죠?

기자) 그렇습니다. 최근 몇몇 주 정부가 투표 관리 인력 부족을 잇달아 경고하고 나섰는데요. 수도 워싱턴 D.C.에 인접한 메릴랜드주의 경우, 한때 1만4천 명이 부족한 시점도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타겟’과 ‘갭’ 같은 회사들은 종업원들이 투표 사무 관련 자원봉사에 참여할 경우, 역시 유급 공가를 제공합니다.

진행자) 이번 선거에 투표 사무 종사자가 그렇게 부족한 이유가 뭡니까?

기자) 역시 코로나 사태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예년의 경우 투표 관리 업무에 나서는 사람들 가운데 고연령층이 많았는데요. 고연령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험군이라, 올해 선거에는 상당수가 나오지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게 빠지는 인원을 자원봉사자로 채우자는 운동을 주요 기업들이 벌이고 있는 겁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