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구촌오늘] 중국-필리핀 남중국해 대치 격화…"천광청 친인척 억압" 주장


세계 각국의 주요 움직임을 알아보는 ‘지구촌 오늘’ 시간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실종된 러시아 여객기 잔해가 수도 자카르타 남쪽 산간지대에서 발견됐으나 생존자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중국해의 영유권 분쟁 섬을 둘러싸고 중국과 필리핀의 대치상황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그 밖의 지구촌 소식, 문철호 기자와 함께 알아봅니다.

문) 먼저 인도네시아에서 러시아 여객기가 실종된 소식을 알아 봅니다. 러시아 여객기 잔해가 발견됐다는 소식이죠.

답) 네, 자카르타 남쪽 산악지대에서 추락한 러시아 중형 여객기, 수호이 슈퍼젯 100 잔해와 희생자들의 일부 시신이 발견됐다고 인도네시아 구조대가 밝혔습니다. 인도네시아 구조 관리들은 생존자 수색작업은 계속하지만 50명으로 추정되는 탑승자들 가운데 생존자가 발견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전했습니다.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도 기자회견을 갖고 여객기 잔해가 10일, 휴화산인 살락산 급경사 산자락에서 발견됐다고 밝히고 생존자 수색을 여전히 최우선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여객기의 실종, 추락 원인은 밝혀졌습니까?

답) 사고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이 여객기는 9일, 현지시간 오후 2시에 인도네시아 항공업계 관계자들과 러시아 외교관, 언론인 등 50명이 탑승한 가운데 자카르타 할림 공항에서 이륙해 1시간 정도 시험비행을 마친뒤 공항으로 되돌아 올 예정이었는데 실종됐습니다. 여객기는 고도를 3천 미터에서 1,800 미터로 낮춘뒤 살락산 인근에서 관제탑과의 교신이 끊긴채 사라졌습니다. 살락산의 최고 높이는 2,200 미터인데요 여객기가 산자락에 충돌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구체적인 상황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문) 추락한 러시아 항공기는 어떤 여객기인가요?

답) 수호이 슈퍼젯 100은 좌석이 100개인 중단거리형 신형 여객기로 2000년부터 개발이 시작돼 2008년에 첫 시험비행에 성공한 뒤 최근 여러 나라에서 순회 시험비행을 해왔습니다. 이 여객기는 러시아의 전투기 제작사인 수호이사가 제작했습니다. 여객기 시장을 겨냥해 수호이사는 민간항공기사를 설립했었습니다. 수호이 슈퍼젯 100은 아르메니아가 처음 구입해 운행에 투입하는 등 일부 상업비행이 시작된 가운데 시범 비행을 계속해오다가 인도네시아에서 사고를 당했습니다.

문) 남중국해의 영유권 분쟁 해역에서 중국과 필리핀의 대치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두 나라간 갈등이 다른 분야로까지 확산되는군요.

답) 네, 중국의 주요 여행사들이 중국인들의 필리핀 관광을 중단했습니다. 남중국해의 섬, 중국명 황옌다오, 필리핀명 스카버러에 해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중국,

필리핀 함정간 대치상황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필리핀 국민들의 중국에 대한 반감이 격화되고 있기 때문에 충돌을 피하기 위해 중국 여행사들이 필리핀 관광 상품 판매를 잠정 중단한 겁니다.

문) 중국 정부는 필리핀에 대한 압박 수위를 점점 더 높이고 있군요.

답) 네, 중국 외교부의 홍레이 대변인은 10일, 정례 언론 브리핑에서 황옌다오 대치사태를 언급하며 필리핀은 중국의 주권을 존중하라고 거듭 압박했습니다.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을 외교적으로 해결하려는 중국의 입장은 변함이 없지만 필리핀은 중국의 주권을 명백히 존중해야 한다는 겁니다.

문) 중국 언론들은 남중국해 대치상황이 전쟁으로 번질지도 모른다고 위협하고 있죠?

답) 네, 중국일보는 10일, 사설을 통해 황옌다오 분쟁 대치가 곧 해결되지 않으면 전쟁 가능성이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신문은 중국 당국이 평화적 해결을 원하지만 필리핀이 무력 사용외에 다른 선택이 없는 상황으로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또한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10일에 논평을 통해 중국이 전혀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다고 위협했고 신화통신은 중국의 인내력을 시험하지 말라고 필리핀에 경고했습니다.

문) 필리핀측에서도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 관한 대응 수위가 높아지고 있죠.

답) 네, 필리핀 국민들과 재외 필리핀 교민들이 11일, 국내외에서 중국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일 계획입니다. 필리핀 수도, 마닐라와 전세계 중국 대사관, 영사관 앞에서 필리핀 명 스카버러 섬에 대한 중국의 영유권 주장에 항의하고 전세계 국가들의 관심과 지원을 촉구한다는 겁니다.

마닐라 주재 중국 대사관은 필리핀 국민들의 반중 시위에 대비해 필리핀내 자국 국민들에게 외출과 시위현장 접근을 피하도록 당부하고 있습니다.

문) 그런데 필리핀과 동맹관계인 미국은 남중국해 대치사태에서 외형상 발을 빼고 있는 입장인데 싱가포르에 전함을 배치한다고 발표해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문) 다음은 중국의 시각장애인 천광청 인권변호사에 관한 소식을 알아봅니다. 천 변호사의 고향에서 가족과 친척들이 당국의 억압을 받고 있다는 소식이군요.

답) 네, 천 변호사와 그의 가족을 대변하는 변호사가 지방 당국 관리들이 천 변호사 가족,친지들을 억압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천 변호사의 형과 형수가 가택연금돼 있고 조카는 공안에 구금돼 있는가 하면 다른 친척 여섯 명이 행동의 자유를 제약당하고 있다고 AP, AFP 등 서방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천 변호사는 10일, 서방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에 대한 보복이 시작된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문) 이번엔 러시아로 가보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세 번째 임기 취임 전후에 푸틴 대통령에 반대하는 시위가 계속됐었는데 정부 당국이 시위 관계자들을 체포해 심문하고 있군요.

답) 네, 러시아 정부가 반푸틴 대통령 시위도중 경찰과 벌어진 충돌사태를 조사한다는 명분으로 시위를 주도한 야권 저명인사들을 체포해 심문하고 있습니다. 체포된 야권 인사들은 유명 블로거이자 야권 운동가인 알렉세이 나발니와 좌파전선 지도자, 세르게이 우달초프 등 수 십명에 달합니다. 러시아 당국은 나발니와 우달초프에게 충돌사태를 초래한 시위와 관련된 책임을 물어 각각 15일의 구류형을 선고했습니다.

문) 다음은 국제 입양아 소식을 알아 봅니다. 지난 해 국제 입양아 수가 15년래 최저를 기록했다구요.

답) 네, 지난 해 외국인에 입양된 아동 수가 25,000명으로 집계됐는데요 이는 2004년 45,000명으로 최고 달했던 이래 가장 적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같은 외국 입양아 수 집계는 영국 뉴캐슬 대학 국제입양 전문가가 23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통계자료에 나타난 것입니다.

문) 국제 입양아 수가 왜 그렇게 줄어든건가요.

답) 주된 이유는 유아 매매, 납치 등이 발생한 뒤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개정된 헤이그 입양협약의 엄격한 지침 때문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경제 침체도 또 다른 이유로 꼽히고 있습니다. 미국은 전세계에서 입양아를 가장 많이 받아들이는 나라인데요 작년 입양아 수가 9,000명선으로 집계돼 2004년에 비해 60 %나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스페인의 경우도 2010년 입양아 수가 2004년에 비해 48 %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 매주 목요일에는 주요 인물을 살펴 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프랑스 대선에서 사회당 후보로 17년만에 당선된 프랑수아 올랑드 당선자에 관해 알아 봅니다. 올랑드 당선자는 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과 크게 대조되는 정치인으로 알려져 있죠?

답) 네, 올랑드 당선자는 성품과 개성면에서 프랑스의 보통 남자라는 평판을 듣고 있습니다. 올랑드 당선자는 파리 경영대학, 파리 정치대학, 국립행정학교 등에서 교육을 받은 엘리트이면서 보통 사람으로서의 수수한 성품과 생활로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올랑드 당선자는 자전거와 소형 오토바이로 출퇴근 할 정도로 서민적입니다. 올랑드 당선자는 언변도 화려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며 뛰어난 유머 감각을 발휘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문) 올랑드 당선자가 정치에 입문한 게 1974년,프랑수아 미테랑 사회당 당수가 대선에 출마했을 때였죠.

답) 그렇습니다. 올랑드 당선자는 미테랑 당수 선거진영에서 자원 봉사활동을 하면서 명석한 두뇌와 성실성, 온화한 성품으로 미테랑 당수의 눈에 들어 사회당 당원으로 정치에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올랑드 당선자는 1981년 미테랑 대통령의 특별 보좌관으로 발탁됐고 1988년 총선에서 당선돼 의회에 진출했습니다. 올랑드 당선자는 1997년부터 2008년까지 사회당 당수직을 맡았었습니다.

문) 올랑드 당선자의 정치노선은 어떤가요.

답) 올랑드 당선자는 사회당의 중도파에 속하는데요 부드럽고 친화적인 이미지는 그의 장점이지만 본격적인 국정 경험이 거의 없는게 큰 단점으로 꼽힙니다. 올랑드 당선자는 정면 대결 보다는 대화로 합의를 도출하는 형의 정치인으로 평가되지만 한번 세운 목표는 끝내 달성하는 전형적인 외유내강형 정치인이라는 평판을 듣습니다.

지구촌 오늘, 문철호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