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구촌 오늘] 이집트 새 정부 구성 착수…EU 시리아 제재 추가


세계 각국의 주요 움직임을 알아보는 ‘지구촌 오늘’ 시간입니다. 이집트에서 첫 민선 대통령으로 선출된 모하마드 모르시 대통령 당선자가 정부 구성에 착수했습니다. 유럽연합은 시리아의 터키 전투기 격추를 규탄했으나 군사적 충돌 확산은 자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이스라엘을 방문했습니다. 중국이 미국 항공모함의 개입을 차단하기 위한 무인 항공기를 개발했다고 타이완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스페인이 유럽연합에 구제금융을 공식 요청했습니다. 주요 소식들을 문철호 기자와 함께 알아봅니다.

문) 모하메드 모르시 이집트 대통령 당선자가 정부 구성을 시작했군요?

답) 그렇습니다. 이집트 무슬림형제단 출신의 모하메드 모르시 당선자는 새로운 정부 구성을 위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모르시 후보는 앞서 당선 발표 직후 다양한 배경의 인사들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슬람 종교세력의 후보인 모르시 당선자는 이집트 내의 종교적, 인종적 갈등을 해소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로 모르시 당선자는 무슬림형제단과 자유정의당에서 탈퇴했습니다. 이에 앞서 24일, 이집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자유정의당의 모하메드 모르시 후보가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 결과 새 대통령에 당선됐다고 공표했습니다. 모르시 당선자의 득표율은 51.73 %로 경쟁자인 아흐메드 샤피크 후보의 득표율 48.27 % 보다 3.46 % 앞섰습니다. 자유정의당은 무슬림형제단이 창당한 정당인데요 모르시 후보의 당선으로 지난 60년 동안 역대 독재정권으로부터 박해당한 고난의 역경을 딛고 합법적이고 자유로운 정치세력으로 부상했습니다.

문) 모르시 대통령 당선자는 보수적인 이슬람주의자로 평가돼 국내외에서 우려의 소리가 계속 나왔는데 당선 후 포용적인 정치를 펴겠다고 다짐했죠.

답) 네, 모르시 당선자의 말을 들어 보죠.
모르시 당선자는 무슬림과 기독교도 등 모든 이집트 국민과 함께 무슬림형제단의 국가 부흥을 이루어 나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국가적 단합을 파괴하는 파벌주의를 타파해 나가겠다고 약속한 겁니다. 모르시 당선자는 포용적인 정치를 펴겠다는 약속에 대한 상징으로 무슬림형제단에서 탈퇴하고 소속정당인 자유정의당에서도 탈당했습니다.

문) 결선투표 결과 발표 연기, 대법원의 의회해산 판결 등으로 고조됐던 이집트 시민들의 긴장이 환희로 바뀌었죠.

답) 그렇습니다. 아랍의 봄, 이집트 시민혁명의 상징인 카이로 중심, 타흐리르 광장에 모인 수 많은 군중은 모르시 후보 당선이 선포되자 승리의 환성을 올렸습니다.모르시 당선자를 지지하는 군중이 이집트 국기들을 높이 흔드는 가운데 환호와 폭죽이 울려 퍼졌습니다.

문) 하지만 모르시 당선자와 과도통치를 담당하고 있는 군부간에 권력투쟁이 벌어질 것이라고 우려하는 관측이 있지 않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과도통치하고 있는 군최고위원회가 대통령 결선투표 마감 직후 임시헌법을 발동해 위원회의 권한을 강화했기 때문에 민간정부에 권한을 이양하겠다는 군부의 약속에 의문을 품는 시민들이 많아졌습니다. 임시헌법은 새 헌법이 제정될 때까지 군최고위원회가 군을 지휘통솔하고 입법권을 행사하는 한편 대통령은 내각을 구성하는 등 행정권만 행사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이 전쟁을 선포하거나 국내 치안을 위해 병력을 동원하려면 군최고위원회의 승인을 받도록 한 겁니다.

문) 국제사회는 일단 모르시 당선자에 축하 메시지를 보내고 있지요?

답) 그렇습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모르시 당선자에 대한 축하성명을 통해 미국은 이집트의 민주화 전환을 지원하고 이집트 국민들의 혁명약속 이행을 계속 지지할 것임을 다짐했습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모르시 당선자가 이집트 국민이 민주화 열망을 성취하도록 노력할 것임을 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이스라엘은 이집트 시민혁명 초기부터 상당한 불안감을 보여왔는데 모르시 당선자에 대해 어떤 반응입니까?

답)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집트의 민주화 과정과 대통령 선거 결과를 존중한다며 두 나라간의 평화협정을 기초로 하는 양국 정부의 협력이 계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시리아 사태를 보죠. 시리아가 터키 전투기를 국제공역에서 격추한 사건 때문에 역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데 터키의 대응이 어떤가요?

답) 네,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회원국인 터키는 자국 전투기 격추 사건과 관련해 나토 회원국 대사회의 소집을 요청했습니다. 아흐메트 다부토울루 터키 외무장관은 24일 성명을 통해 시리아의 터키 전투기 격추행위를 규탄하고 강력히 경고한데 이어 국영 텔레비전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나토 회원국 대사회의 소집요청을 발표했습니다. 다부토울루 장관은 또 관련 정보를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에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그런데 터키 전투기가 시리아 영해에 추락한 사건은 어떻게 된 겁니까.

답) 터키측은 터키 전투기가 시리아 국경으로부터 13해리 떨어진 지중해 국제공역 상공에서 격추돼 교신이 끊기고 조종사가 통제력을 잃은 상태에서 추락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격추, 추락 과정은 터키 레이더망으로 추적 확인됐다는 설명입니다.

문) 미국과 나토 회원국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답) 네,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시리아의 터키 전투가 격추를 뻔뻔한 행위라고 규탄했고 영국의 윌리엄 헤이그 외무장관은 시리아 정부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의 강력한 대응을 추구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문) 그런 가운데 유럽연합 회원국들이 시리아에 대한 새로운 제재조치에 합의했죠.

답) 네, 유럽연합 27개 회원국 외무장관들은 25일, 룩셈부르크에서 회의를 갖고 시리아에 대한 16번째 제재조치에 합의했습니다. 이번 제재는 시리아의 은행들과 통신업체 등 6개 기관의 자산을 동결하는 것입니다. 유럽연합 외무장관들은 시리아의 터키 전투기 격추 행위를
규탄했으나 군사적 충돌 확산은 자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중동지역을 순방하는군요.

답) 네, 푸틴 대통령은 25일부터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요르단을 방문하는데요 시리아 폭력사태와 이란 핵문제 등에 관해 방문국 정상들과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25일 낮 이스라엘에 도착했는데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이란 핵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이스라엘 관리들이 밝혔습니다.

문) 매주 월요일/화요일엔 건강, 의료 분야 소식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흡연에 관한 두 가지 연구 보고서에 관해 알아 봅니다. 담배를 오랫 동안 피워온 사람이라도 담배를 끊으면 상당한 효과를 볼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답) 네, 담배를 오랫 동안 피워온 나이 많으신 분들은 다늦게 끊어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나 싶은 생각에서 금연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60세가 넘도록 담배를 피운 사람도 금연으로 상당한 혜택을 볼수 있다는 연구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독일 의학자들이 미국, 중국, 호주, 일본, 영국, 스페인, 프랑스 등 일곱 나라에서 1987년부터 2011년까지 발표된 17건의 흡연관련 연구 보고서들의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그런 결론이 나왔다고 합니다.

문) 흡연은 폐암을 포함해 여러 가지 암과 심장 질환을 일으킬 위험을 초래한다는 많은 연구결과들이 있는데 뒤늦게 담배를 끊어도 그런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건가요?

답) 그렇습니다. 일반적인 연구 결과를 보면 60세 이상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운적이 전혀 없는 사람들에 비해 각종 질병으로 사망할 위험이 83%나 더 높습니다. 그리고60세 이전에 금연한 사람들에 비해서도 질병에 의한 사망위험이 34% 정도 더 높습니다. 하지만 60세 이후에 담배를 끊어도 흡연관련 질병으로 사망할 위험이
25%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밝혀졌다는 겁니다.

문) 그러면 담배를 일찍 끊으면 흡연관련 질병사망 위험이 그 만큼 더 줄어드는 건가요?

답) 그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홍콩 보건대학원의 램 이라는 교수의 연구조사 결과인데요 아주 젊을 때 담배를 피운 사람들이 30대에 들어 금연한 결과 흡연관련 질병사망 위험이 담배를 피운적이 전혀 없는 사람들과 거의 같은 수준까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문) 그런데 담배를 직접 피우지 않는 사람들이 간접흡연 때문에 폐암, 심장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그 밖에 뇌졸중, 폐기종 발생 위험도 있다는 연구조사 결과도 있군요?

답) 네, 중국 베이징 PLA 종합병원 야오 허 박사 연구진의 연구 보고서가 그렇게 밝혔습니다. 담배 피우는 사람과 함께 살아온 사람들과 담배 피우는 사람들과 같은 직장에서 일해 온 성인 910명을 대상으로 17년 동안 추적 조사한 결과 사망자 249명 가운데 심장병, 폐암 사망률이 높은 이외에 뇌졸중, 폐기종 사망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간접흡연자 271명 가운데 뇌졸중 사망률이 11%로 간접흡연 환경 경험이 없는 168명의 뇌졸중 사망률 6.5%에 비해 거의 두 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구촌 오늘, 문철호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