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식량농업기구는 올해 세계의 굶주리는 인구가 줄었으나 아직도 그 수효는 너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세계의 가난한 나라들이 2015년까지 굶주리는 인구를 절반으로 줄이는 새천년개발계획의 목표에서 크게 멀어져 있다고 구호기관이 지적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영국의 국제 구호단체, 액션 에이드 보고서는 굶주리는 인구를 줄이는 목표 달성의 진전이 부진하다고 지적했습니다.
"It has been more or less stagnant progress over the last
지난 10년 동안 굶주리는 인구를 줄이는 계획의 성과가 거의 정체된 가운데 최근의 식량 위기와 금융 위기로 인해 그 동안 이루어진 성과의 대부분이 상쇄되고 세계의 굶주리는 인구 축소계획은 실제로 목표에서 대단히 멀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선진7개국, G-7과 러시아 등 G-8 주요 8개국은 지난 2000년에 세계의 굶주리는 인구를 절반으로 줄이는 등 새천년 개발계획을 2015년까지 달성하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새천년 개발계획의 최우선 목표는 극도의 굶주림과 빈곤을 해소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굶주리는 인구 감소계획의 진전이 부진해 가난한 나라들이 막대한 손실을 겪고 있다고 액션 에이드 보고서는 지적했습니다.
"There is around, an average and this is a conservative
굶주림 때문에 가난한 나라들이 겪는 손실이 줄잡아 연평균 4천5백억 달러에 달한다는 것입니다.
액션 에이드 보고서는 아동기의 영양실조에 따른 장기적 손실을 바탕으로 이같이 추산했습니다.액션 에이드 보고서에 따르면 브라질, 중국, 가나, 말라위, 베트남 같은 나라들에서는 식량공급 목표가 달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나라들에서는 소규모 농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무료 학교급식 같은 사회복지 계획을 시행함으로써 굶주림을 줄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콩고민주공화국, 시에라리온, 부룬디, 레소토, 파키스탄 같은 나라들은 굶주림 감소 최하위 국가들로 지적됐습니다. 또한 인도에서도 굶주림 감소의 진전이 부진하며 인도의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인도 전체 어린이의 절반 이상이 영양실조를 겪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습니다.
"These are the countries that have just done too little
이런 나라들의 굶주리는 사람들과 가장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지원이 너무나 빈약하다는 것입니다. 가난한 농민들을 충분히 지원하지 않으며 평등한 경제성장을 위한 투자가 충분하지 않다고 보고서는 평가합니다.액션 에이드 보고서는 28개국 가운데 20개국이 굶주림 감소 목표 달성에서 멀어져 있고 실제로 12개국은 후퇴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유엔 식량농업기구, FAO와 세계식량계획, WFP는 올해 세계의 굶주리는 인구가 9억2천5백만 명으로 지난 해의 10억보다 다소 감소한 것으로 추산되지만 이는 여전히 너무 많은 수치라고 지적했습니다.
FAO와 WFP 보고서는 올해 고질적 굶주림을 겪는 인구도 9천8백만 명으로 지난 해 보다 줄어든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습니다. 작크 디우프 FAO 사무총장은 영양실조 때문에 6초에 한 명 꼴로 어린이들이 사망한다고 지적하고 굶주림은 세계 최대의 비극이라고 말했습니다.
"The expected decline in world hunger in 2010 is
2010년의 굶주리는 인구가 경제회복과 식량 공급 증대, 식품가격 하락 등에 힘입어 감소할 것으로 추산되지만 국제 굶주림 감소 목표 달성은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세계 지도자들은 유엔 총회에서 새천년 개발계획의 진전을 평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