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방장관 “북 핵, 중국에도 위협”


6일 인도 뉴델리의 국방분석연구소에서 연설한 파네타 미 국방장관.
6일 인도 뉴델리의 국방분석연구소에서 연설한 파네타 미 국방장관.

북한의 핵 확산 활동은 중국에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위협이 된다고 리언 파네타 미국 국방장관이 밝혔습니다.

[녹취: 리언 파네타 장관] “We also face the threat of, frankly, nuclear proliferation from an unstable North Korea…”

파네타 장관은 인도를 방문 중이던 지난 6일 뉴델리의 국방분석연구소에서 한 연설에서, 중국도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처한 위협에 똑같이 직면해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습니다.

파네타 장관의 북한 관련 발언은 미 국방부가 7일 공개한 연설문 전문을 통해 알려졌습니다.

파네타 장관은 또 중동과 더불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향후 가장 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며 북한의 위협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녹취: 리언 파네타 장관] “One is the Pacific – Pacific region – because of the threat from North Korea…”

파네타 장관은 이어 동시에 한 개 이상의 적과 맞설 수 있는 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가령 한국에서 전쟁이 발생한 상황에서 호르무즈해협에서 위협이 있을 때 양쪽에서 다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파네타 장관은 또 현재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많은 미군 병력이 주둔해 있고 대부분은 한국에 있다면서, 앞으로 태평양 전 지역에 걸쳐 순환주둔을 확대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