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린 합참의장이 최근 터키군 합참의장으로 지명된 이식 코사네르 장군을 만나기 위해 터키의 수도 앙카라를 방문했습니다.
멀린 의장의 터키 방문은 이라크 주둔 미군 병력의 철수 등 전략적으로 중대한 시기에 이뤄진 겁니다. 터키가 이라크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어 지정학적으로 미군 철수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멀린 의장은 이번 방문 중 베츠디 고눌 터키 국방장관을 면담했습니다. 멀린 의장은 이후 기자회견에서 터키가 미군 철수의 이동 경로를 열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군이 예정대로 내년까지 이라크에서 병력과 장비를 철수할 경우 터키가 영토를 사용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는 겁니다. 멀린 의장은 하지만, 전투장비와 전투병력은 터키를 통해 이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터키 영토 사용은 민감한 사안입니다. 터키는 2003년 미군이 이라크를 침공할 때 터키 영토의 사용을 거부했습니다.
특히 최근 터키가 논란 많은 이란의 핵 개발에 대한 유엔의 추가 대북제재 표결 때 반대표를 행사하면서 미국과의 관계가 더욱 서먹해졌습니다.
이렇게 정치.외교적으로 민감한 시기에 멀린 의장이 터키를 방문한 겁니다.
멀린 의장은 그러나 터키가 이란에 대한 제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제재를 실행에 옮기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터키가 이를 이행할 것이란 겁니다. 멀린 의장은 터키의 이런 행보가 이란에 대한 제재를 가할 때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터키는 또 미군의 아프가니스탄 내 작전에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부 나토 동맹국들은 터키가 탈레반 저항세력 소탕작전에 군대를 보내지 않는 데 대해 비판하고 있습니다.
멀린 의장은 그러나 터키가 아프간에서도 계속 중대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며, 아프간 병력에 대한 터키의 훈련 지원을 예로 들었습니다. 멀린 의장은 터키에 더 많은 지원을 해줄 것을 호소했습니다.
터키 교관들이 훈련을 지원했던 아프간 경찰들이 임무를 감동적으로 수행하는 모습을 볼 때 터키가 역할을 더 확대할 수 있다는 겁니다. 멀린 의장은 터키의 이런 지원이 아프간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멀린 의장의 이번 방문으로 미국과 터키의 당면한 이견이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의 방문이 적어도 두 나라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신호를 보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