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유엔에 수해 지원 공식 요청, 유엔 합동조사단 급파 예정


6월 말부터 큰물 피해를 입은 북한이 유엔에 수해 지원을 공식 요청했습니다. 유엔은 이에 따라 북한에 조사단을 급파할 예정입니다. 조은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북한 당국이 평양주재 유엔 기구들에 수해 지원을 공식 요청했습니다.

유엔아동기금 UNICEF 아시아 사무소의 제프리 킬리 대변인은 25일 ‘미국의 소리’ 방송에, “북한 당국이 유엔 기구들에 북한에 미리 비치해 둔 응급 구호물품들을 방출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유엔 기구들과 영국의 세이브 더 칠드런 등 비정부기구들은 북한의 홍수에 대응하기 위한 합동대책단 (inter-agency team)을 구성했다고 킬리 대변인이 전했습니다.

유엔 합동대책단은 북한 당국과 공동으로 황해남도 해주시와 청단군, 황해북도 서흥군에 긴급 조사단을 파견해 수해 상황을 파악할 예정입니다.

킬리 대변인은 북한 당국이 아직 구체적인 인명과 재산 피해 상황을 집계하지 않았다며, 수재 지원을 집중할 우선지원 대상 지역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 당국은 우선 자체 물품을 동원해 수재민들을 돕기 시작했다고 킬리 대변인은 전했습니다.

한편 북한은 지난 해 평안북도 신의주 지역의 대규모 홍수 때도 8월 24일자로 평양주재 유엔 기구들에 서한을 보내 지원을 공식 요청했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식량계획 WFP과 유엔아동기금 UNICEF, 세계보건기구 WHO, 유엔인구기금 UNFPA 소속 국제요원들과 북한 현지 직원들이 신의주를 방문해 보건, 영양, 식수와 위생, 교육, 식량안보 등 인도주의적 지원이 필요한 분야 전반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이 같은 조사 결과에 따라 WFP는 영양강화과자, WHO는 3개월 치 의약품, UNICEF는 양동이, 식수통, 비누, 식수정화제, 구강수분 보충염 등을 분배했습니다.

또 국제적십자는 수해 지원을 위해 37만 달러의 특별예산을 집행하기도 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