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세계 인도주의 활동가들에 대한 관심 촉구


폭탄공격 현장에서 인명구조작업을 펴는 구조대원들
폭탄공격 현장에서 인명구조작업을 펴는 구조대원들

지난 19일은 세계 곳곳의 재해나 분쟁 지역에서 구호 활동을 벌이다 숨지거나 다친 사람들을 기리기 위한 세계 인도주의자의 날이었습니다. 유엔은 이 날을 맞아 인도주의 활동가들이 처한 위험에 대해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자세한 소식입니다.

최근 파키스탄을 덮친 홍수로 2천만 명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또 올해 초에는 아이티에서 큰 지진이 나 3백만 명이 피해를 입고 아직도 수십만 명이 제대로 머무를 곳도 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서부의 니제르에서는 수백만 명이 가뭄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또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그리고 콩고민주공화국에서는 수백만 명이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부심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은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전쟁이나 자연재해가 나는 곳 어디에서든 인도주의 활동을 벌이는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런 인도주의 활동가들이 없다면, 자연재해나 전쟁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 수백만 명이 도움을 받지 못하거나 살아남을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유엔에 따르면 인도주의 활동가들의 활동은 이렇게 중요하지만, 이들에 대한 위협은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의 에밀리아 카셀라 대변인은 인도주의 활동가들의 안전이 점점 위협받고 있다고 말합니다.

카셀라 대변인은 1999년에 인도주의적 활동을 벌이다 30명이 숨졌는데, 당시 숨진 사람은 대개 구호 활동이 펼쳐진 지역의 정부에 소속된 사람이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로부터 10년이 지난 2009년에는 전세계에서 1백2명이 인도주의 활동을 벌이다 목숨을 잃었는데, 이 중 16명은 세계식량계획에 소속된 사람들이었고, 이들은 세상에서 제일 굶주리고 약한 사람들을 돕다 희생됐다고 카셀라 대변인은 말합니다.

카셀라 대변인은 많은 사람이 인도주의적 지원을 대개 서양에서 온 조직이 제공한다거나, 인도주의 활동가가 대부분 정치적인 이념이나 종교적 신념 때문에 지원이나 구호에 나선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말합니다.

카셀라 대변인은 최근 인도주의 활동가들을 겨냥한 공격이 느는 것은 인도주의 활동에 대한 사람들의 이 같은 선입견 때문이라고 지적합니다. 사실, 인도주의 활동가는 대부분 구호나 지원 활동이 펼쳐지는 지역에 사는 사람인 경우가 많고 이들은 중립적이고 독립적인 방식으로 활동한다는 것입니다.

인도주의 활동 같이 중요하고 꼭 필요한 일을 하다가 죽거나 다치는 사람을 보면, 이들이 누구도 하지 않으려는 일을 한다는 사실을 세상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어 무척 화가 나고 속상하다는 것입니다. 인도주의 활동가들은 아이들과 부녀자, 혼자서는 살기 힘든 노인들을 도우려 현장에 가 있다고 카셀라 대변인은 지적합니다.

7년 전인 2003년 8월 19일, 이라크의 수도 바그다드에 있던 유엔 사무소에서 폭탄이 터져, 유엔 특별대표를 포함해 최소한 22명이 숨지고 1백 여명이 다쳤습니다.

또 이 사건이 일어난 지 한 달 뒤에 유엔 사무소 근처에서 다시 폭탄이 터지자, 유엔은 이라크에 있는 직원 6백 명을 철수했고, 이로 인해 이라크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 활동이 크게 타격을 받았습니다.

유엔은 2003년에 폭탄 공격으로 22명이 숨진 사건을 계기로 전세계에서 인도주의 활동을 하다 희생된 사람을 기리기 위해 세계 인도주의자의 날을 만들었고, 2009년부터 이 날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의 카셀라 대변인은 인도주의 활동가들은 정말 중요하고 필요한 일을 하고 있다며, 만일 이들이 없으면 세계 여러 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