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7월 3일


1928년 7월 3일 오늘

컬러 텔레비전, 즉 ‘색 텔레비전’이 세상에 첫 선을 보입니다.

이 컬러 텔레비전을 발명한 사람은 스코틀랜드의 발명가이자 기술자였던 존 베어드였습니다.

베어드는 “공중으로 사진을 전송해보겠다”는 생각으로 세계 최초로 텔레비전을 만드는 것에 도전했고, 그 무렵 발명된 네온 등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기계식 텔레비전을 발명합니다.

베어드는 원판에 30개의 구멍을 뚫어 이를 일초에 열두 바퀴 반 회전시키면서 각 구멍을 통해 얻어지는 빛을 전기적 신호로 바꾸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 텔레비전은 ‘텔레바이져’라고 불렸고, 이후 영국의 BBC 방송을 통해 전파를 타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시작된 컬러 텔레비전 방송은 1960년대 세계 여러 나라로 퍼져 보편화 됩니다.

1972년 7월 3일 오늘

인도와 파키스탄의 두 정상이 ‘심라 평화 협정’에 서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인디라 간디 인도 총리와 줄피가르 알리 부토 파키스탄 대통령은 인도 북서부의 심라에서 전날 밤, 이 평화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양국이 ‘심라 평화 협정’을 조인하게 된 계기는 1947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세기가 넘게 영국의 지배아래 있던 인도는1947년 ‘동, 서 파키스탄’과 ‘인도 연방’으로 각각 분리 독립했습니다.

이후 인도와 파키스탄은 카슈미르 지역 등을 둘러싸고 끊임 없는 갈등을 겪게 됩니다.

이어1971년 동 파키스탄이 방글라데시로 독립하는 것을 둘러싸고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에 제 3차 인도- 파키스탄 전쟁이 일어납니다.

이 전쟁에서 결국 파키스탄은 인도에 항복하게 됩니다.

이어 전쟁이 종료되고7개월이 지난 1972년 오늘, 인도와 파키스탄 양국은 그 동안의 적대 관계를 해소하기 위해 ‘심라 평화 협정’을 발표합니다.

하지만 이 조약에도 불구하고 인도와 파키스탄의 긴장 관계는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