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여야의원 틱톡 CEO에 질타·우려...맨해튼 지검, 트럼프 수사 문건 공화당 요구 거부


추쇼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가 23일 미 하원 에너지통상위원회 청문회에서 증언하고 있다.
추쇼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가 23일 미 하원 에너지통상위원회 청문회에서 증언하고 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소셜미디어 ‘틱톡’의 최고경영자(CEO)가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날 선 질문 공세를 받았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 추문 입막음’ 사건을 수사 중인 뉴욕시 맨해튼 지방검사장이 수사 관련 문건을 제출하라는 공화당 의원들의 요구를 거부했습니다. 이어서, 지난해 '미국도서관협회(ALA)'에 접수된 금지도서 지정, 도서 제거 요구가 역대 최고로 많았다는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소셜미디어 ‘틱톡’의 최고경영자(CEO)가 미 의회 청문회에 출석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추쇼우즈 틱톡 CEO가 23일 하원 에너지통상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4시간 동안 의원들의 날선 질문 공세를 받았습니다. 이날 청문회는 틱톡의 안보 위협에 관한 청문회였는데요. 의원들은 미국 사용자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접근 가능성을 우려하며 추 CEO를 압박했습니다.

진행자) 틱톡과 관련한 청문회가 왜 열리게 된 겁니까?

기자) 짧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틱톡은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하지만,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 본사가 중국 베이징에 있다 보니, 틱톡 측이 미국 이용자들의 정보를 중국 공산당에 넘긴다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따라서 의회에서는 틱톡을 규제하는 움직임이 일었고요. 틱톡 CEO를 증인으로 불러 이렇게 청문회까지 개최하게 된 겁니다.

진행자) 이날 청문회에서 틱톡 CEO가 진땀을 뺐다고요?

기자) 네, 민주, 공화 할 것 없이 의원들이 날카로운 질문 공세를 이어갔기 때문입니다. 공화당 출신의 버디 카터 의원은 “의회에서 가장 초당적인 위원회에 온 걸 환영한다”라고 말할 정도로 틱톡에 대한 초당적인 불만과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공화당 소속인 캐시 맥모리스 로저스 위원장은 “미국인은 틱톡이 우리 국가와 개인의 안보에 가하는 위협에 대한 진실을 알아야 한다"며 틱톡이 통제와 감시, 조작을 강화하는 길을 택하고 있다고 지적했고요. 민주당 간사인 프랭크 펄론 의원도 틱톡은 자료 수집을 계속하고 있으며, 중국 공산당의 비호 아래에 계속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지적에 대해 추 CEO는 뭐라고 말했습니까?

기자) 추 CEO는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바이트댄스는 중국이나 다른 어떤 나라의 기관이 아니다”며 틱톡 시스템에는 그 어떤 정부의 접근도 막도록 방화벽이 구축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추 CEO는 또 “소유권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은 아니다”라고 말했는데요. 바이트댄스 지분 상당수가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겁니다. 추 CEO는 그러면서 “어떤 정부의 조작으로부터도 영향받지 않게 하겠다고 위원회와 모든 사용자에게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틱톡을 둘러싼 안보 위험 외에 또 다른 문제도 청문회에서 제기됐다고요?

기자) 네, 틱톡에서 ‘챌린지’라는 이름으로 퍼지는 동영상도 지적됐습니다. 챌린지란 특정 주제의 영상이나 이미지를 올리면 다른 사용자들도 같은 주제로 그것을 따라 해 영상을 올리는 건데요. 위험한 챌린지들이 유행하면서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진행자) 의원들은 틱톡이 위험한 챌린지를 규제하지 않고 있다고 보는 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캐시 카스토르 민주당 의원은 틱톡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윤을 위해 아이들을 중독시키는 결정을 내렸다고 지적했고요. 또 민주당 출신의 나네트 바라간 의원은 추 CEO에게 본인의 자녀들이 틱톡을 사용하는지 물었는데요. 이에 추 CEO는 싱가포르에 살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싱가포르에선 13세 미만 아동을 위한 틱톡 앱 버전이 없다고 설명했는데요. 추 CEO는 싱가포르 화교 출신입니다.

진행자) 틱톡 금지를 둘러싸고 미국에서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틱톡 지지자들은 틱톡을 규제하는 것은 헌법이 보장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청문회 전날 의사당 앞에서는 틱톡을 통해 인기를 얻어 유명인이 된 이른바 ‘인플루언서’들이 동참한 틱톡 금지 반대 시위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연방 정부는 이미 정부 기기에서 틱톡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고요. 의회에서는 대통령에게 틱톡 사용을 전면 금지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법안이 상정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미국 여러 주에서도 틱톡 규제에 나서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여러 주가 주 정부 기기 등을 통한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규정을 마련했는데요. 미 서부 유타주에서는 미성년 자녀의 소셜미디어 사용을 부모가 제한할 수 있게 됐습니다. 스펜서 콕스 유타 주지사가 23일 관련 법안 두 건에 서명했는데요. 법안은 18세 미만 청소년 이용자가 틱톡,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려면 부모의 허락을 받아야 하고요. 소셜미디어 통금 시간도 생겨서 부모 동의가 없는 한 미성년 이용자의 기기는 밤에 계정이 자동으로 잠기게 됩니다.

진행자) 미국에서 이렇게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사용을 제한하는 주법이 생긴 건 처음 아닌가요?

기자) 맞습니다. 미국 50개 주 가운데 최초로 부모 동의 없이 미성년자의 소셜미디어 사용을 제한하는 주법이 탄생한 겁니다. 해당 법안들은 이달 초 공화당이 장악한 유타주 의회를 통과해 주지사의 책상에까지 오르게 됐습니다. 공화당 소속인 콕스 주지사는 “우리는 더는 소셜미디어 회사들이 우리 청소년의 정신 건강을 해치도록 놔두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해당 법은 내년 3월 1일 시행에 들어갑니다.

앨빈 브래그 미국 뉴욕 맨해튼 지방검사장 (자료사진)
앨빈 브래그 미국 뉴욕 맨해튼 지방검사장 (자료사진)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 보겠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수사하고 있는 뉴욕시 맨해튼 검찰이 수사 관련 문건을 넘겨달라는 공화당 의원들의 요구에 대한 입장을 밝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맨해튼 지검은 24일,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성 추문 입막음 관련 수사 자료를 제출하고 의회에서 증언할 것을 요구하는 공화당 의원들의 서한에 반박했습니다. 앨빈 브래그 검사장실은 공화당 의원들의 요구는 “뉴욕의 주권에 대한 불법적인 공격”이라고 지적하며 관련 문건을 제출할 의향이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진행자) 어떤 의원들이 맨해튼 지검에 서한을 보낸 겁니까?

기자) 짐 조던, 제임스 코머, 브라이언 스틸 의원 등 공화당 소속 상임위원장 3명입니다. 이들 의원은 지난 20일 맨해튼 지검에 서한을 보내, 미국의 전 대통령을 기소하려는 것은 “전례 없는 검찰권 남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지적에 대해 맨해튼 지검은 어떻게 반박했습니까?

기자) 브래그 검사장실의 레슬리 듀벡 법률 고문은 이들 의원에게 보내는 답장에서, “여러분의 서한은 트럼프가 자신이 체포될 것이라는 거짓 예상을 지어내고, 그의 변호사들이 여러분의 개입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진 직후에 나왔다"며 "이 두 가지 사실 모두 의회 조사에 대한 적법한 근거가 될 수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듀벡 고문은 이어 “만약 대배심이 도널드 트럼프를 기소한다면, 맨해튼 검사장실은 다른 모든 경우와 마찬가지로, 피고인이 변호를 준비할 수 있도록 상당한 양의 증거를 피고인에게 제공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지금 맨해튼 지검이 트럼프 전 대통령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어떤 사안을 수사하고 있는 겁니까?

기자)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직 성인영화 배우의 입을 막기 위해 돈을 제공한 의혹에 관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 씨가 2016년 대선 직전, 트럼프 전 대통령과 성관계를 했다고 주장한 전직 성인영화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 씨의 폭로를 막기 위해 13만 달러의 합의금을 건넸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 일가가 운영하는 ‘트럼프그룹’이 이후 코언 씨에게 이 돈은 변제해줬고, 이 과정에서 회계장부를 위조했다는 혐의가 드러나면서 수사가 시작됐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해당 수사와 관련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소될 것으로 알려져 떠들썩했거든요?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소될 것이라는 말은 어떻게 나온 겁니까?

기자)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18일, 자신이 만든 소셜미디어인 ‘트루스소셜’에 글을 올리고, 21일에 자신이 검찰에 체포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부패하고 매우 정치적인 맨해튼지방검찰에서 불법적으로 유출된 자료에 따르면 오는 2024 대선에서 가장 앞서는 공화당 후보이자 전직 대통령인 자신이 오는 21일에 체포될 것"이라고 밝히며 지지자들에게 항의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아직 기소가 이뤄지진 않았죠?

기자) 네, 맨해튼 지검은 23일, 이른바 트럼프 ‘체포설’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번 주에 자신이 체포될 것으로 사람들을 오도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소 여부를 결정하는 주체는 누굽니까?

기자) 맨해튼 대배심입니다. 미국 형사법에 따라 대배심은 검찰 측이 사건을 수사해 제시한 증거를 듣고 피의자의 기소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뉴욕 대배심은 23명이고요. 12명이 기소를 하기 위해 충분한 증거가 있다는 데 동의해야 기소가 이뤄집니다.

진행자) 트럼프 전 대한 기소 결정은 언제쯤 나올까요?

기자) 빨라도 다음 주 월요일, 27일 이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맨해튼 대배심은 주로 월요일과 수요일, 목요일에 소집되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소 주장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뉴욕으로 몰려드는 등 혼란을 빚자 대배심은 당초 소집 예정일이었던 22일에 모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23일 대배심이 다시 소집되긴 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과 관련이 없는 다른 사건을 검토했습니다. 대배심이 소집되면 여러 사건을 심사하는데,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소 여부는 이날 들여다보지 않은 겁니다.

진행자) 트럼프 전 대통령은 차기 2024년 대선 출마를 이미 선언하지 않았습니까? 기소되더라도 대선 레이스를 계속 이어갈까요?

기자) 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범죄 혐의로 기소되더라도 선거운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대선 주자 가운데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소를 정치적 수사로 몰아 지지층을 더 집결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민주당 소속인 브래그 지검장이 수사를 이끄는 데 대해 정치적 마녀사냥이라고 비판하고 있고요. 또 흑인인 브래그 지검장이 백인인 자신을 처벌하려 한다며, 브래그 지검장을 인종차별주의자로 부르기도 했습니다.

칩 로이 미 하원의원이 23일 사법소위원회 청문회에서 '젠더 퀴어(Gender Queer)' 책 표지 사진을 들어보이고 있다.
칩 로이 미 하원의원이 23일 사법소위원회 청문회에서 '젠더 퀴어(Gender Queer)' 책 표지 사진을 들어보이고 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지난해 금지 도서 지정과 도서 제거 요구가 많았다는 소식이군요?

기자) 네, 얼마 전 미국도서관협회(ALA)가 관련 자료를 발표했는데요. 지난해 접수된 학교나 공공도서관에서의 금지 도서 지정이나 제거 요구 건수가 약 1천270건에 달합니다.

진행자) 이게 얼마나 많은 건가요?

기자) 역대 최고로 많은 수준입니다. 2022년 이전에 최고로 높았던 시기는 바로 1년 앞선 2021년이었는데요. 당시 학교 및 공공도서관에서의 금지 도서 지정, 제거 요구는 약 730건이었습니다. 1년 사이 거의 2배 가까이 늘어난 겁니다. 그리고 2020년의 약 150건에서는 4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진행자) 도서를 금지 혹은 제거해 달라는 요구가 1천200건이 넘은 건데요. 그럼 이런 요구가 제기된 도서는 총 몇 권이죠?

기자) 2천 500권 이상입니다. 앞선 2021년에는 1천850권가량이었는데, 1년 사이 700권 정도가 더 늘어난 겁니다.

진행자) 도서 금지 및 제거 요구는 1천200건가량인데, 이에 해당하는 도서는 2천500권이 넘었다는 것은 어떻게 봐야 하는 거죠?

기자) 도서를 금지 혹은 제거해 달라는 요구가 접수될 때 단지 한 권의 도서뿐 아니라 복수의 도서에 대해서 이같은 조처를 해달라는 사례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도서관협회는 바로 이런 부분이 최근에 변한 추세라고 설명했습니다. 과거에는 이런 요구가 접수될 때 한 권의 도서에 대해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한 번 요구할 때 여러 권의 도서를 한꺼번에 지목한다는 건데요. 지난해 이렇게 복수의 도서에 대해서 금지 혹은 제거 요구를 한 사례는 전체의 90%에 달했다는 것이 도서관협회의 설명입니다.

진행자) 최근에 나타나는 또 다른 추세가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도서관협회는 몇 년 전만 해도 어떤 도서에 대해서 검열을 요구할 때는 부모나 지역 공동체의 일원이 그 주체였는데, 최근에는 이런 요구의 주체로 전국적인 규모의 단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보수 성향의 '자유를 위한 엄마들(Moms for Liberty)'과 같은 단체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또 이런 요구의 대다수는 보수 성향 진영에서 제기됐다는 것이 도서관협회의 설명입니다.

진행자) 어떤 책이 검열 요구 대상에 포함됐는지 간략히 볼까요?

기자) 네, 게이나 레즈비언 등 성소수자와 관련이 됐거나 인종을 주제로 한 도서가 주로 이런 검열 요구 대상에 올랐는데요. 몇 가지 살펴보면 '젠더퀴어', '론보이', '1669 프로젝트' 등의 서적이 있습니다. 반대로, 진보 진영에서는 마크 트웨인이 쓴 도서 '허클베리 핀의 모험'에 대해 검열을 제기했는데요. 이 책이 인종차별적인 언어를 사용했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진행자) 도서관협회는 이에 대해 어떤 입장을 밝혔나요?

기자) 미국도서관협회의 데보라 캐드웰스톤 지적자유 담당 사무국장은 "도서에 대한 금지 시도는 어떤 책을 읽고, 어떤 아이디어를 탐색할지 자유롭게 고를 수 있도록 한 헌법상의 권리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국도서관협회는 다음 달 24일 시작되는 '전미 도서관 주간'에 금서 지정 요청이 가장 많았던 도서 상위 10위 목록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