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세계 언론자유 침해 평가할 것”


미국이 세계 각국의 언론자유 침해 여부를 감시하는 작업에 나섰습니다. 전세계에서 언론의 자유로운 취재 활동을 보호하겠다는 취지인데요. 새로 제정된 언론자유법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백성원 기자와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 지난 17일이었죠? 오바마 대통령이 새 법에 서명하는 사진이 신문마다 큼지막하게 실렸더군요.

답) 그 만큼 파급효과가 적지 않은 조치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겠죠. 이번에 입법화된 언론자유법, 정확한 이름은 ‘대니얼 펄 언론자유법’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 신문 대니얼 펄 기자의 이름을 따서 만든 이름입니다.

) 법안에 특정 기자의 이름을 붙인 사연이 있겠죠?

답) 예. 비극적인 사건과 관련이 있습니다. 8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데요. 당시 펄 기자는 이슬람 과격파 인물과 알카에다 간 연계 여부를 취재하던 중 파키스탄에서 납치됐습니다. 결국 나중에 목이 잘려 참혹하게 숨진 채 발견됐는데요, 언론자유법에 펄 기자의 이름을 붙인 건 그만큼 부당한 언론 탄압을 좌시하지 않겠다, 그런 상징성이 담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상징성이라고 했는데, 법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죠.

답) 간단히 말해 미 국무부가 매년 세계 각국의 언론자유 침해 여부를 평가, 보고하겠다는 겁니다. 국무부는 지금도 해마다 세계 각국의 인권 실태를 연례보고서에 담아 공개하고 있는데요. 이 보고서에 언론 탄압 여부에 대한 항목도 포함시킨다는 계획입니다.

) 각국 정부에 강력한 메시지가 될 수 있겠군요.

답) 그렇습니다. 각국 정부가 언론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 주시하겠다, 그런 미국의 의지가 담겨 있으니까요. 오바마 대통령의 말을 직접 들어 보시죠.

“It reminds us of how valuable a free press is…”

언론의 자유가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 세계 도처에 언론의 침묵을 강요하는 이들이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고 있구요.

) 이번에 대통령이 서명했습니다만, 미 의회는 진작에 이 법을 통과시켰죠?

답) 예. 하원은 이미 지난 해 12월 대니얼 펄 언론자유법을 승인했습니다. 403대 12로 통과시켰으니까 압도적 표차라고 할 수 있겠죠. 상원에서는 지난 달 통과됐는데, 그나마 반대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법안의 취지와 내용을 볼 때 당연한 결과로 보여집니다.

) 언론자유법이 제정되면서 미국 정부가 더욱 바빠지겠습니다. 각국의 언론자유 실태를 일일이 감시해야 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답) 특히 국무부의 할 일이 많아지는 건데요. 어느 나라에서 언론자유 침해가 얼마나 발생했는지 조사, 보고하는 역할을 맡게 된 겁니다. 특히 언론자유가 심각하게 침해된 나라에서는 해당 정부가 직접 참여했는지, 그렇지 않다면 혹 묵인한 건 아닌지 여부를 가려내야 합니다. 또 언론인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구요.

) 사실 그 부분은 해당 정부가 책임지고 나서야 할 부분이 많아 보이는데요.

답) 맞습니다. 그러니까 미국은 각국 정부가 언론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어떤 구체적 행동을 취했는지 조사하는 방식으로 압력을 가하겠다는 겁니다. 또 각국 정부가 언론인을 공격하거나 살해한 자들에게 사법적 처벌을 이행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미 국무부의 몫이 됐습니다.

) 언론 기관의 독립성 보장이 핵심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미국이 과연 새 언론자유법을 실제로 다른 나라에 적용시킬 수 있겠는가, 그 부분은 별개로 봐야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강제 조항이 없으니까 말이죠.

답) 사실 그런 제약이 있습니다. 그래서 앞서 상징성이 강한 조치라고 말씀 드렸구요. 하지만 미국 정부의 영향력을 감안한다면 미국으로부터의 꾸준한 문제 제기를 각국이 완전히 무시하기도 힘든 일 아니겠습니까? 오바마 대통령도 그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이런 방식으로라도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세계 각국은 아무 거리낌 없이 언론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 아마도 대니얼 펄 언론자유법의 취지와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낸 말이 아닌가 싶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