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당 대표자회 앞두고 국경 단속 대폭 강화


북한의 노동당 대표자회가 곧 열릴 예정된 가운데 대회가 임박했다는 징후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은 아직 일정을 밝히지 않고 있지만 평양의 경우 외부인의 출입이 통제되는가 하면 국경지역 단속이 대폭 강화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북한은 최근 각 지역(시군도)과 당 대표회를 잇따라 여는 등 당 대표자회 개최를 위한 정치일정에 본격적으로 돌입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북한이 오는 9일 정권 창건일을 앞두고 당 대표자회를 마무리할 것이라는 예상과도 맞아떨어져 다음 주 개막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한국 정부 당국은 함경도를 제외하고 도 당 대표회가 모두 마무리된 것으로 보고 다음 주 열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의 민간연구소인 북한전략센터는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당 대표자회에 참가할 각 지역 대표들이 4일까지 평양에 모여 등록을 마치고 만경대 등을 참배한 뒤 6일부터 당 대표자회를 정식 개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6일부터 이틀간 열릴 당 대표자회에선 김일성 부자에 대한 충성 결의와 대내외 정책 수립, 조직 인사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북한전략센터는 전망했습니다.

당 대표자회가 임박했다는 징후는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습니다. 복수의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당 대표자회를 앞두고 북한은 오는 15일까지 주민들의 통행증 발급을 제한하라는 지침을 북한 전역에 내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울의 한 대북 소식통은 북한 당국이 최근 평양에 특별경비 태세를 갖출 것을 지시하고 외부인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평양 시내에 특별단속 주간이라고 해서 특별경비를 서고 있습니다. 한국으로 비교하면 계엄령과 비슷합니다. 매일 저녁 인민반에서 숙박 검열 들어가고 외부에서 들어온 사람이 있는 지를 검열하는 등 대대적인 검문을 하고 있습니다.”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행사들도 연기되거나 취소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북한을 자주 오가는 한 대북 사업자는 당초 이달 13일부터 16일까지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던 가을철 국제상품전람회도 한 달 가량 미뤄졌다며,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007년을 제외하곤 일정이 연기된 적이 없었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라고 전했습니다.

국경 지역에 대한 단속도 대폭 강화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중 국경지역을 자주 오가는 한 탈북자는 “주민들이 외출확인서와 공민증을 소지해야 외출할 수 있을 정도로 단속이 강화됐다”며 대량 탈북 사태를 막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당 대표자회가 44년 만에 처음으로 열리는 만큼 내부 단속에 특별히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이 언론매체를 동원해 미국과 한국의 연합훈련에 대해 강하게 비난한 것도 당 대표자회를 앞두고 체제 결속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북한 당국은 최근 언론 매체 뿐아니라 강연 등을 통해 분위기를 띄우고 있습니다. 북한 주민들과 자주 접촉하는 탈북자 강모 씨의 말입니다.

“당 조직이나 청년동맹 조직을 통해 주말에도 아침 모임을 여는 등 선전하기 바쁩니다. 강성대국 건설을 위한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자고 구호는 그럴 듯하게 외치고 있지만 당국이 기대하는 만큼 주민들과 간부들 분위기가 따라주지 않고 있어요.”

함경북도 무산에 사는 한 북한 주민은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누가 선출되든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됐으면 하는 게 전 인민들의 바람”이라며 “지금으로선 먹는 문제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일각에선 당 대표자회를 앞두고 후계자로 알려진 김정은을 알리는 선동사업이 강화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대북 소식통은 당과 근로단체, 직장별로 김정은이 지도자가 되면 경제가 좋아진다고 선전하고는 있지만 주민들은 나이도 어린데 얼마나 잘 하겠냐며 회의적 반응이라고 전했습니다.

한국의 북한 전문가들은 이번 당 대표자회는 흐트러졌던 당 조직과 기능을 정비하면서 후계자 ‘김정은’을 주민들에게 부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