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전 국무부 자문관, “미 정부, 북한 엘리트 수퍼노트 유통 현장 포착”


북한산 위조 달러를 유통시킨 혐의로 기소된 션 갈랜드 전 북아일랜드 노동당 당수에 대한 아일랜드 법원의 사전심리가 다음 달 재개됩니다. 이에 따라 북한의 위조 달러화 제작 문제에 새삼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산 위조 달러에 대한 미국 정부의 과거 조사 내용이 자세히 공개했습니다. 정주운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선임 자문관을 지낸 데이비드 애셔 씨가 북한의 위조 달러 제작과 유통에 대한 미국 정부의 조사 내용을 자세히 밝혀 주목됩니다.

애셔 전 자문관은 올해 초 워싱턴의 민간 연구기관인 신미국안보센터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자신은 지난 2002년 봄 미 특별검찰국으로부터 북한의 위조 달러 생산과 유통에 관한 놀라운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미국 정부가 달러 제조에 사용하는 것과 같은 잉크와 인쇄기를 사용해, 지난 1980년대 후반부터 ‘수퍼노트’로 불리는1백 달러짜리 위조지폐 생산 분야에서 세계 최고가 된 사실을 알게 됐다는 것입니다. 특별검찰국은 그러면서 당시 유통되고 있는 ‘수퍼노트’의 물량이 급증할 가능성에 대해 설명했다고 애셔 전 자문관은 밝혔습니다.

애셔 전 자문관은 또 특별검찰국이 ‘수퍼노트’의 디자인과 제조, 유통, 수익을 북한 정부가 조직하고 감독했다는 매우 확실한 증거를 제시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정부가 고위 외교관들과 국영 무역회사들을 통해 범죄조직들에 ‘수퍼노트’를 유통시켰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애셔 전 자문관은 감시 사진을 통해 북한의 엘리트 계층이 은행과 도박장에서 ‘수퍼노트’를 넘기는 모습을 봤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애셔 전 자문관은 ‘션 갈랜드 사건’과 관련해 지난 2005년 8월 8일 역사상 최초로 한 나라의 정부가 미국 달러화를 위조한 혐의로 미 연방 법원의 기소장에 기록됐다고 밝혔습니다.

애셔 전 자문관은 그러면서 “다량의 수퍼노트가 북한 정부의 지원으로 북한 내부에서 제조됐다”고 미 연방 워싱턴 디씨 지법이 확인한 점을 지적했습니다. 또 해당 미 법원은 “정부 당국자들로 활동하는 북한인 등이 전세계에서 다량의 수퍼노트에 대한 판매와 운송 등에 참여하고 있다”고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애셔 전 자문관은 지난 2001년부터 2006년까지 미 정부 내 불법활동 방지구상 (IAI) 을 주도하며 위조 달러 문제를 비롯한 북한의 불법 행위를 다뤘습니다.

불법활동 방지구상은 북한 김정일 정권의 불법 활동을 규제하기 위해 미국 정부 내 여러 관련 부처 관계자들로 조직된 기구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