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명박 대통령, "북 핵 폐기, 내년 6자회담 통해 달성해야"


이명박 한국 대통령
이명박 한국 대통령

꽉 막혔던 북 핵 협상과 남북관계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29일) 내년에 북 핵 협상과 남북간 협상을 통해 북 핵 폐기를 이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강한 안보와는 별개로 북한에 대한 대화의 문을 열겠다는 방침도 내비쳤습니다. 서울에서 전해드립니다.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이 내년에는 반드시 북한의 핵 폐기를 이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29일 외교통상부 새해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북한이 강성대국을 선포한 2012년을 앞두고 내년에 6자회담을 통해 북한 핵 폐기를 반드시 이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EJK Act 북한이 2012년 강성대국 목표로 두고 있기 때문에 내년 한 해에 핵 폐기를 6자회담을 통해 반드시 이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6자회담을 통해 북 핵 폐기를 추진하지만 남북이 협상을 통해 핵을 폐기하는데서 한국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같은 발언은 북 핵 6자회담을 재개하는 데 유연성을 발휘하는 동시에 북 핵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간 협상에도 나설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그동안 회의적이었던 6자회담 필요성을 언급한 것은 북한에 대한 압박에서 대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해, 미국과 중국 등 국제사회의 움직임에 동참할 수 있다는 뜻으로도 풀이됩니다.

이와 관련해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핵 문제는 남북 당사자가 논의해야 한다는 것을 북한이 인식하고 호응한다면 남북간 여러 가지 대화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밝혔습니다.

6자회담 재개조건에 대해선 “나름대로 복안을 갖고 북한을 제외한 관련국들과 협의하고 있다”며 “합의가 이뤄지면 북측에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외교통상부는 이에 따라 북 핵 문제와 관련해 대화와 제재를 병행하는 `투 트랙’ 기조를 유지하면서, 여건 조성을 통해 6자회담 재개를 추진하고, 그랜드바겐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이밖에도 2012년 핵 안보 정상회의를 계기로 북한의 비핵화를 촉구하는 국제사회의 통일된 목소리가 나올 수 있도록 외교적인 노력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이 대통령은 통일부 새해 업무보고에서도 강한 안보와는 별개로 남북이 대화를 통해 평화를 정착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남북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시간이 걸려도 평화적 통일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며 일각에서 주장하는 흡수통일은 논할 일이 아니라고 일축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가장 바람직한 북한의 변화는 중국과 같은 변화라며, 북한도 중국식 변화를 택하는 길 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통일부는 내년도 업무보고에서 원칙 있는 대북정책 기조는 계속 유지하면서 북한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대북정책을 펼쳐나간다는 구상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북한의 인권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대북 지원으로 북한 주민 우선의 대북정책을 구현하기로 했습니다. 통일부 현인택 장관입니다.

EJK Act 북한이 핵 보유가 아닌 비 핵 변화, 대외 고립이 아닌 대외개방, 선군노선이 아닌 민생우선 노선으로 변화하도록 여러 가지 노력을 해 나가고자 합니다. 특히, 정부는 북 핵 문제 해결의 시급성을 감안해서, 북한의 비가역적 비핵화를 적극 구현하고자 합니다. 북한 당국에 대해서는 책임성과 진정성을 견인하는 한편, 북한 주민들에게는 실질적 인권 개선의 여건을 마련하고, 그들에게 직접 혜택이 돌아가는 인도적 지원을 할 것입니다.

현인택 장관은 현 시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고려하고 있지는 않지만 천안함 사태와 연평도 포격 도발을 놓고 북한이 책임 있는 태도를 보인다면 남북대화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혀 남북대화 가능성은 열어 놓았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