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백악관 "미 제재, 인도주의 지원 겨냥 안 해...북한 주민 지지"


미국 워싱턴의 백악관.
미국 워싱턴의 백악관.

미국 백악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과 관련한 정당한 인도적 지원은 제재 대상이 아니라며, 북한 등 주민들을 지지한다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앞서 미 재무부도 이런 입장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박형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의 제재는 의약품, 의료 기기와 장비, 농업 제품과 같은 합법적인 인도주의적 지원을 겨냥하지 않는다고,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NSC가 밝혔습니다.

NSC는 13일 사회연결망 서비스 트위터에 올린 성명을 통해 이 같은 원칙을 확인하며, 미국은 이란과 베네수엘라, 시리아, 북한 등의 주민을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NCS는 그러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과 관련한 국제적인 인도적 지원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힌 미 재무부의 지난 9일 성명을 공유했습니다.

재무부는 앞선 성명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영향을 받는 나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란과 베네수엘라, 시리아, 북한 등 신종 코로나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 의료용품과 인도적 지원을 전달하는 각국 정부와 국제 기구, 비영리단체, 개인들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또 미국은 합법적이고 투명한 채널을 통해 국제 인도적 지원이 계속될 수 있도록 전념하고 있다며,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미국의 제재가 인도적 지원의 이전과 전달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북한과 이란, 시리아, 베네수엘라 등에 대한 제재 프로그램 전반에 폭넓은 면제와 승인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도 이 성명에서 재무부는 합법적인 지원을 겨냥하지 않는다면서, 재무부 제재 프로그램들은 언제나 의약품과 의료장비, 농업생산품 등 인도적 지원을 허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재무부의 성명은 유엔 등이 코로나 대응을 위한 인도적 지원에 대해 제재를 면제하거나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나왔는데, 백악관이 미국의 제재가 이런 지원을 가로막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다시 확인한 겁니다.

앞서 북한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친서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과 관련해 지원 의사를 밝혔다고 지난달 말 공개한 바 있습니다.

이후 백악관은 코로나 대응과 관련해 국제 지도자들과 관여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노력의 일환이라고 친서를 확인하며, 김정은 위원장과 소통을 지속하길 고대한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박형주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