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당국자, “북한이 남북 6자 수석대표 회담 제안시 수용”


지난 주 베이징을 방문한 북한의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
지난 주 베이징을 방문한 북한의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

북한이 비핵화 논의를 위한 남북대화를 제안할 경우 한국 정부는 이에 응할 것이라고 한국의 고위 당국자가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의 발언은 북 핵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이 6자회담 재개에 앞서 남북간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을 제의한 데 대한 반응으로 나온 것입니다. 윤국한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워싱턴을 방문한 한국 정부 고위 당국자가 북 핵 6자회담 재개와 관련해 중국 측이 제의한 단계별 접근법을 수용할 방침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한국의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당국자는 “다자, 또는 양자 논의를 통해 6자회담 재개의 여건을 조성하자는 것은 한국의 오랜 주장”이었다며, 북한이 남북한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을 수용할 경우 “바로 회담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6자회담 재개에 앞선 남북한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은 지난 주 베이징을 방문한 북한의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과 중국의 우다웨이 한반도 사무 특별대표가 만난 뒤 우 대표가 발표한 제안입니다. 따라서 북한 측의 반응 여하에 따라 남북한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이 조기에 성사될 수도 있는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특히 미-북 간 대화가 남북대화와 동시에 이뤄질 수도 있음을 내비쳐 주목됩니다. 이 당국자는 “남북대화에서 반드시 일정한 성과가 있어야만 미-북 접촉으로 이어질 수 있는 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그러나 6자회담이 재개되기 위해서는 남북대화를 통해 비핵화에 진전이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회담의 순서가 아니라, 회담 과정을 거치면서 비핵화에 진전을 기할 수 있느냐 여부”라는 설명입니다.

이 당국자는 이번 주 워싱턴을 방문해 대북정책을 다루는 미 행정부 인사들을 두루 만나 6자회담 재개 방안과 대북 제재, 북한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에 대한 유엔 안보리 논의, 대북 식량 지원 문제 등 주요 현안들을 논의했습니다.

한편 이 당국자는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사건에 대한 논의가 남북대화 재개의 전제조건이냐는 질문에, 이 문제를 한국 정부가 “직접적인 전제조건으로 제시한 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그러나 두 사건은 “남북간 대화와 접촉, 교류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주는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