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정부 중-러 설득 작업 박차


한국 정부는 오늘(27일) 천안함 사건을 가급적 빨리 유엔 안보리에 회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를 위해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 설득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부는 천안함 사건을 가급적 조속한 시일 안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하는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영선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27일 기자설명회를 통해 관련국들과의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시기를 결정하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시기에 관해서 결정된 바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안보리 상임, 비상임 이사국들과의 협의를 통해서 그 결과를 가지고 판단을 하게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에 그런 안보리 회부 절차가 이뤄져야 된다는 기본인식은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면서 천안함 사건의 안보리 회부에 유보적인 중국과 러시아 설득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김태영 국방부 장관은 27일 서울 국방부에서 한국 언론사 정치.사회부장단을 상대로 정책설명회를 갖고, “중국에도 천안함 조사 결과가 담긴 자료를 보냈으며 중국이 책임 있는 강국으로 조만간 적절한 입장을 보내 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장관은 또 “중국이 매우 신중하게 천안함 관련 자료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 정부는 하지만 중국에 보낸 자료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와 함께 러시아 정부는 한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천안함 사건 조사 결과를 검토하기 위해 자체 전문가팀을 한국에 보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26일 성명을 내고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한국 정부 지도자들의 제안에 따라 천안함 조사결과와 수집된 증거를 자세하게 검토할 러시아 전문가 그룹을 한국에 보내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성명은 이어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천안함 침몰의 정확한 이유를 규명하고 누가 책임져야 하는지를 밝혀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성명은 또 역내 평화와 안정을 지키고 갈등 심화를 피하기 위해선 모든 관련 당사자들이 자제심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성명은 하지만 파견 시점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김영선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러시아 전문가팀의 한국에서의 구체적인 일정과 구성원, 그리고 논의할 내용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앞으로 러시아 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러시아는 하지만 천안함 사건의 유엔 안보리 회부에 대해선 아직까지 매우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고르 리아킨 프롤로프 외무부 부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러시아는 천안함 사건을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지 않을 것이며, 북한의 소행이라는 100%의 증거를 얻기 전에 안보리에서 이 문제가 논의되는 것을 지지하지도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한국과 미국 일본은 26일 오전 차관보급 3자 회동을 갖고 북한의 무력도발이 유엔 헌장 위반이며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중대한 위협이라는 점에서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구체적인 안보리 회부 시기는 28일 열리는 한-중 정상회담과 이번 주말 한-중-일 정상회담이 끝난 뒤 윤곽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