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본 총리, “한-미 공조로 천안함 사건 확실히 대응”


일본의 간 총리는 일본기자클럽에서 열린 당수 토론회에서 한국의 천안함 침몰 사태와 관련해서, “동아시아 지역의 불안정은 일본의 자위권에 관계되는 만큼 일본에 대한 위협에 대해 미국과 협력해 나가면서 의연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일본인 납북 피해자 단체들이 오늘 (23일) 한국 강원도에서 ‘납치 피해자에 관한 정보를 바란다’는 내용의 전단을 북한으로 날려 보냈습니다. 도쿄 차병석 기자를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 일본의 납북 피해자 단체들이 예정대로 북한에 전단을 날려 보냈군요?

답) 그렇습니다. 일본의 산케이 신문은 일본 ‘납치피해자가족회’ (가족회)와 ‘북한에 납치된 일본인을 구출하기 위한 전국협의회’ (구하는 모임), ‘북한 귀국자의 생명과 인권을 지키는 모임’ 등 3개 단체가 오늘 한국의 강원도에서 전단을 담은 대형 풍선 10개를 북한을 향해 날려 보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전단에는 한글로 ‘풍선을 통해 일본 민간단체가 편지를 드린다’라는 제목으로 ‘김정일은 13살 소녀 등을 납치했다고 인정하고 사과했다. 납치 피해자에 관한 정보를 바란다’는 내용을 적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 단체는 높이 10.5m, 폭 2m인 풍선에 전단 6만장을 넣어 날려 보냈습니다. 이들은 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같은 대형 풍선 1백 개를 북한으로 날려보낼 계획입니다. 마스모토 데루아키 납치피해자가족회 사무국장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우리의 목소리를 북한에 있는 이들에게 전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 일본 경찰이 중국을 거쳐서 북한에 중기계를 수출한 혐의(외환거래법 위반) 후쿠오카와 구마모토현의 2개 건설회사 사장 2명을 체포했다는 소식도 있지요?

답) 그렇습니다. 일본 경찰은 지난 해 3월 일제 동력삽 (파워셔블)을 중국 다롄(大連)을 거쳐서 북한 기업 ‘신흥(新興)’에 수출한 혐의를 받고 있는 후쿠오카와 구마모토현의 건설사 사장 2명을 어제 체포했습니다. 앞서 야마구치와 효고(兵庫)현 경찰청은 지난 15일 대북 교역 금지 품목인 화장품을 북한에 수출한 혐의(외환거래법 위반)로 시모노세키(下關)에 사는 한국 국적의 무역업자(63)와 역시 한국 국적인 부인(55)을 체포하기도 했습니다.

일본의 산케이신문은 일본 경찰이 이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동력삽 수출에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고, 건설회사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는데요, 일본은 북한 미사일의 운반이나 발사에 이용될 수 있다는 이유로 중기계 대북 수출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2006년 1차 핵실험 이후 화장품 등 사치품, 지난 해 6월부터는 일용품의 대북 수출을 금지했고, 최근 천안함 침몰 사건 이후에는 제3국을 거친 대북 수출 단속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조금 다른 소식입니다만, 이번 주말 캐나다에서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데요, 여기서 -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라구요.

답) 그렇습니다. 일본의 센고쿠 요시토 관방장관은 간 나오토 총리가 캐나다 G20 정상회의에서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과 회담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습니다. 간 총리와 이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간 총리 취임 이후 처음인데요, 간 총리는 이번 캐다나 G20 정상회의에서 이 대통령 외에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 등과도 회담할 예정입니다.

한편 일본의 간 총리는 어제 오후 일본기자클럽에서 열린 당수 토론회에서 한국의 천안함 침몰 사태와 관련해서, “동아시아 지역의 불안정은 일본의 자위권에 관계되는 만큼 일본에 대한 위협에 대해 미국과 협력해 나가면서 의연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 오늘 오전 소집한 천안함 침몰과 관련한 각료회의에서 앞으로의 대응과 관련해 “미국, 한국과의 공조 강화가 중요하다”면서 “캐다나 G20 정상회의에서 오바마 대통령, 이명박 대통령과 일치된 견해로 확실하게 이 문제에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그런데 이번 G20정상회담과 동시에 열리는 주요8개국(G8) 정상회의에서 채택할 성명 초안에 천안함 침몰과 관련해 북한을 비난하는 문구를 놓고 논란이 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지요.

답) 그렇습니다. 이번 주 주요 8개국(G8) 정상회의 성명 초안에서 천안함 공격과 관련해 북한을 비난하는 문구에 대해 러시아가 삭제를 요구해서 성명 초안 준비작업이 지연되고 있다고 일본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이 소식통은 러시아가 천안함 사건에 대한 자체 조사를 바탕으로 이같이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 공식적인 결론에 도달하지는 못했다고 말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G8 정상회담 주최국인 캐나다는 이달 중순 회원국에 보낸 안보 분야 공동성명 초안에서 북한이 천안함 침몰에 책임이 있다는 내용을 적시했고, 미국과 일본은 이를 승인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북한이 이 사건을 일으켰다는 확실한 증거가 없다면서 성명에서 해당 문구 삭제를 요구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외무성의 한 고위 관리는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 러시아가 이번 정상회의 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겨냥해 그 같은 요구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해석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