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 아프리카 투자에 저극 나서


최근 인도가 대륙에 대한 투자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인도의 민간 기업들은 석유에서 휴대 전화에 이르기까지 아프리카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인도가 아프리카 투자에 나선 배경을 살펴봅니다.

문) 인도가 아프리카 투자에 발벗고 나섰다고요?

답)네, 인도는 최근 아프리카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인도 기업들이 아프리카 50여 개 국에 투자한 금액이 1백60억 달러에 이릅니다. 또 인도와 아프리카간 무역도 연평균 25%씩 늘어나는 등 인도와 아프리카간 경제 관계가 한층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문)그 동안 중국이 아프리카의 천연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많이 한다는 소식은 몇 번 전해드렸는데, 인도가 아프리카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새로운 소식이군요?

답)네, 중국도 아프리카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 데요. 중국과 인도의 차이는 중국의 경우는 정부와 국영 기업들이 투자를 많이 하는 반면 인도의 경우는 정부보다는 민간 기업들이 앞장서 투자를 한다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문)그렇군요. 그런데 아프리카에 대해서는 ‘자원은 많지만 투자하기는 위험한 곳’이라는 인식이 있는데 인도 기업들이 아프리카 투자에 뛰어든 배경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답)크게 2가지 이유인데요. 우선 인도 사람들 눈에는 아프리카 경제가 20년 전 자신들의 경제와 비슷한 점이 많아 투자하기가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인도의 한 경제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시죠.

AFRICA IS WHERE INDIA WAS..

“인도 뉴델리의 경제 전문가인 데바시시 무케리제씨는 아프리카 경제는 수십 년 전 인도 경제와 비슷한 상황이라며 인도의 사업가들이 이런 점에 착안해 아프리카 투자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또 다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투자 환경이 좋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노동자들의 임금이 싼데다, 땅값도 인도에 비해 싸다고 합니다. 특히 인도의 사업가들은 아프리카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땅을 확보해 사업을 할 수 있다는 데 큰 매력을 느끼고 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인도 경제인의 말을 들어보시죠.

IN INDIA THERE IS A PROBLEM..

“인도 뉴델리 상공회의소에서 아프리카 투자를 담당하는 아룬 아가왈 국장은 인도에서는 큰 규모의 토지를 확보하기 어려운 반면 수단,탄자니아,세네갈 같은 아프리카 나라들에서는 얼마든지 땅을 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방금 아프리카의 투자 환경이 좋다고 했는데, 나쁜 점도 있을 것 같은데요?

답)사실입니다. 아프리카 투자에 나선 인도의 사업가들은 아프리카의 비효율적인 관료주의와 열악한 사회간접시설을 문제로 꼽고 있습니다. 여기서 다시 경제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시죠.

BUREAUCRACY IS ONE ISSUE..

“아프리카 투자에 나선 인도의 ‘에사 그룹’ 쿠바디아 국장은 아프리카의 관료주의와 정치적 불안정과 함께 항만, 도로 등 기간 시설 부족이 아프리카 투자의 주요 장애물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중국은 석유 같은 에너지 분야에 투자를 많이 하던데, 인도는 어떻습니까?

답)인도는 민간 기업들이 투자를 주도하기 때문에 투자 부문이 상당히 다양합니다. 자동차, 의약품, 소비재, 광산은 물론이고 휴대용 손 전화 같은 통신 분야에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의 바하티 통신사는 올해 15개 아프리카 국가들로부터 휴대 전화 사업권을 따냈는데요. 투자 금액이 90억 달러에 이릅니다. 또 인도의 정부 산하 기관들은 중국처럼 크지는 않지만 아프리카의 석유와 천연 가스 분야에 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지금까지 투자 얘기만했는데, 인도와 아프리카 무역 관계는 어떻습니까?

답)인도와 아프리카간 무역도 빠른 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까지만 해도 아프리카에 대한 인도의 수출량은 24억 달러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2008년에는 수출량이 1백48억 달러로 연평균 25%씩 늘었습니다.

문)인도에 대한 아프리카의 수출은 어떻습니까?

답)인도에 대한 아프리카의 수출도 에너지-석유를 중심으로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지난 2006년부터 나이지리아가 석유를 인도에 수출하기 시작했는데요. 지난 2008년 인도에 대한 아프리카 수출액은 2백47억 달러에 이릅니다. 그러니까 인도는 아프리카에 투자는 많이 하지만, 무역 면에서는 아프리카에 대해 적자를 보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000기자와 함께 인도가 아프리카에 대한 투자에 나선 배경을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