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북한 정권 ‘인도적 위기’ 초래…‘자국민’ 착취”


[VOA 뉴스] “북한 정권 ‘인도적 위기’ 초래…‘자국민’ 착취”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44 0:00

북한이 미국을 겨냥해 인도적 지원을 정치적 목적에 악용하지 말라고 주장한 가운데 미국 국무부는 북한의 인도적 위기 상황을 초래한 것은 북한 정권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북한 정권이 국경봉쇄로 국제사회 원조를 막는 등 민생을 돌보지 않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김영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강양우)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해 여전히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12일 북한 외무성이 미국을 겨냥해 인도적 지원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비판한 데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해당 성명을 알고 있다면서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면서 북한은 계속 자국민을 착취하고 불법적인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증강을 위해 재원을 빼돌렸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북한 외무성은 지난 11일 인도주의 지원을 불순한 정치적 목적에 악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미국이 인도적 지원을 구실로 다른 나라들을 복종시키려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무부는 북한 정권의 폐쇄적인 국정 운영도 지적했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북한이 국경을 봉쇄하고 국제적인 구호 제안을 거부함으로써 원조 전달에 심각한 장벽을 만들었고, 동시에 기존의 인도주의 사업의 이행과 감시를 담당하는 인력 또한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북한은 전 세계 194개 세계보건기구 WHO 가입국 중 자국민에게 백신 접종을 시작하지 못한 5개 나라 중 한 곳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공동구매하고 배분하는 국제 프로젝트 코벡스 퍼실리티에 백신공급을 요청했지만, 이를 위한 행정절차 7개 가운데 2개만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백신 전달을 위해 국제 요원들이 북한에 입국하는 것을 북한이 거부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무부는 지난 6일에도 북한 관영매체가 연일 식량난을 보도하는 등 대대적으로 식량 위기를 호소하는 데 대해 재원을 빼돌리고 외부 지원을 거부한 것은 북한 정권이라며 북한의 폐쇄적 국정운영과 자원 배분 실패 책임을 상기시켰습니다.

또 몇 년 동안 중단된 미국의 대북 식량 지원을 재개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민생을 돌보지 않는 북한 정권의 실정을 꼬집으며 부정적 입장을 시사했습니다.

국무부는 그러나 앞서 지난달 9일에는 북한 정권에는 반대해도 북한 주민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김정은 정권과 북한 주민을 분리해 접근하겠다는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을 재확인했습니다.

VOA뉴스 김영교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