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북한 ‘인권 유린’ 문제…‘공동 대처’ 재확인”


[VOA 뉴스] “북한 ‘인권 유린’ 문제…‘공동 대처’ 재확인”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10 0:00

일본과 한국을 순방하고 있는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해 거듭 강조했습니다. 블링컨 국무장관의 연이은 북한 인권 관련 발언은 인권을 외교의 중심에 놓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방침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김영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 이상훈 / 영상편집: 조명수)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1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미·일 안보협의위원회 2+2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제기하는 문제로 핵 미사일과 함께 북한의 인권 문제를 지적하면서 일본과 함께 공동 대처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토니 블링컨 / 미국 국무장관

“미국과 일본은 북한이 제기하는 도전에 대처한다는 공동의 결의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의 핵 미사일 프로그램에서, 또 북한의 인권 침해에 관해서도 그렇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북한의 인권 침해 문제에 대한 발언은 앞서 지난 11일 하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도 나옵니다.

청문회에서는 지난 2017년 이후 트럼프 행정부 내내 공석이었던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임명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영 김 / 미국 연방 하원의원

“우리가 이 특사 자리를 채울 누군가를 최대한 빨리 지명하고 임명하기를 바랍니다.“

토니 블링컨 / 미국 국무장관

“강력히 동의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3년 만에 복귀한 유엔 인권이사회에서도 블링컨 장관은 북한의 인권 침해에 대한 관여 의지를 밝히면서 회원국들에게 인권 침해 등 국제 인권 우려 사안을 제기하는 북한인권결의안 지지를 촉구했습니다.

미국은 이번 유엔 인권이사회 정기회에 제출된 북한 인권결의안 초안에 공동 제안국으로 3년 만에 참여했습니다.

로버트 킹 전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블링컨 장관의 연이은 북한 인권 관련 발언은 외교의 중심에 인권을 놓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방침을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로버트 킹 / 전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바이든 행정부는 인권을 국가들이 약속하는 원칙과 가치로 바라봅니다. 북한 역시 주민들을 인간적으로 대하고 그들의 권리를 인정하는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로버타 코헨 전 국무부 인권 담당 부차관보는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 인권을 다루는 방식은 이전 트럼프 행정부 때와는 다를 것이라면서 각국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로버타 코헨 / 전 미국 국무부 인권담당 부차관보
“바이든 행정부는 트럼프 행정부가 탈퇴한 유엔 인권이사회에 복귀했습니다. 북한 인권 촉진 등 많은 사안들에 대해 다른 민주주의 국가들과 일하기 위해 다국적 노력을 진행할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그러면서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과 대화를 시작하게 되면 오바마 행정부 때처럼 핵 문제를 다루면서도 참혹한 북한 인권 문제를 개선시키려는 노력을 동시에 진행해 두 사안에 균형을 맞추려 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VOA뉴스 김영교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