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물 아메리카] 컨트리 웨스턴 음악 '거성' 행크 윌리엄스


[인물 아메리카] 컨트리 웨스턴 음악 '거성' 행크 윌리엄스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9:30 0:00

다양한 문화, 다양한 인종이 함께 모여사는 미국, 오늘의 미국이 있기까지 중요한 발자취를 남긴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인물 아메리카입니다. 이 시간에는 컨트리 웨스턴 음악의 '거성', 행크 윌리엄스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수이자 작곡가, 기타 연주자였던 행크 윌리엄스.
가수이자 작곡가, 기타 연주자였던 행크 윌리엄스.

행크 윌리엄스는 가수이자 작곡가이며 연주가로20세기 미국 컨트리 웨스턴 음악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가수 중의 한사람입니다.

행크 윌리엄스가 처음으로 음악활동을 하던 당시에는 어떤 음반사도 그의 노래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불과 몇년 후 칼로 찌르듯 하는 고음의 그의 노래는 미국 음악계를 뒤흔들어 놓았습니다. 수 많은 미국인들은 그의 노래를 들었고, 그가 간지 오래인 지금도 사람들은 여전히 그의 노래를 사랑하고 있습니다.

행크 윌리엄스는 1923년 미국 남부 앨라바마 주 마운트 올리브 부근의 작은 농촌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당시 미국 남부의 대부분 주민들 처럼 윌리엄스 가족도 매우 가난했습니다. 행크의 어린 시절, 아버지는 제 1차 세계 대전에서 부상을 입고 여러 해를 병원에서 보내야 했습니다.

윌리엄스 가족은 가진 것이 없었지만 언제나 음악이 있었습니다. 행크도 교회에서 찬송가를 불렀습니다. 8살 때 낡은 기타를 구하게 된 행크는 열심히 기타를 연습했습니다. 그로부터 행크의 일생에서 음악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됐습니다.

14살이 되자 행크는 아직도 어린 나이지만 다른 친구들을 모아 음악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이 그룹은 댄스 파티장을 돌아다니며 연주를 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조그마한 지방 라디오 방송국에서도 연주를 했습니다. 이때의 그룹 명칭은 “행크 윌리엄스와 떠돌이 카우보이” (Hank Williams and his Drifting Cowboys)였습니다.

그후 10년 이상 행크는 가수활동을 계속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아직도 전국적으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1941년 그는 유명한 “러브스틱 블루스”를 취입했습니다. 이 노래는 최초의 대박이었습니다.

행크 윌리엄스와 그의 그룹은 테네시 주 내쉬빌의 ‘그랜드 올 오프리 하우스’에서 이 노래를 불렀습니다. 극장안의 사람들은 이들이 무대를 떠날 수 없게 거듭 앵콜을 요청했습니다. 행크 그룹은 같은 노래를 여섯 차례나 다시 불렀습니다. 여러 해 동안 무명 가수로 열심히 노래를 부른 끝에 행크 윌리엄스는 스타가 됐습니다.

그후 행크는 많은 노래를 작곡했습니다. 미국의 가수들은 아직도 그의 곡을 부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곡은 컨트리와 웨스턴입니다. 그 노래들은 약간씩 변형돼 불리기도 합니다.

행크는 행복을 노래하기도 했지만 슬픔도 노래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억에 남는 곡들은 대부분 슬픔의 노래들입니다.

행크의 슬픈 노래를 듣는 사람들은 그것이 마치 자기 자신을 노래하는 것 처럼 느겼습니다. 또 그것은 행크 윌리엄스 자신의 이야기이기도 했습니다. 그가 부른 슬픈 곡중 가장 유명한 것은 "Your Cheatin' Heart 그대의 속이는 마음”입니다. 어떤 음악 평론가는 이 노래가 너무나 슬퍼 판사가 피고에게 죽음보다 더 아픈 형을 선고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대의 속이는 마음은 그대를 슬프게 해

그대를 울다 잠들게 할꺼야

하지만 잠은 긴밤을 이겨낼수 없을 것,

속이는 마음은 계속 그대를 슬프게 할꺼야”

이 같은 가사의 "Your Cheatin' Heart"는 1950년대 초에 작곡됐습니다. 그 후 50명 이상의 가수와 악단들이 이 노래를 거의 모든 형식의 팝으로 불렀습니다. 레이 찰스, 카니 프랜시스도 이 노래를 불렀습니다.

행크 윌리엄스가 사망한지 여러 해 뒤, 그의 음악 팬들은 새로운 궁금증을 제기했습니다. 그는 왜 자신의 삶을 몽땅 노래에만 바쳤을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그러나 답은 쉽지 않았습니다.

행크 윌리엄스는 일생 동안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부인 오드리와의 관계였습니다. 이들의 결혼 생활을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부른 여러 노래는 마치 ‘왜 우리의 결혼은 순탄치 못할까’를 탄식하는 것 같았습니다. “차가운 마음, Cold Cold Heart”는 부인과 자신의 문제를 노래한 것이었습니다.

행크 윌리엄스는 술을 많이 마셨습니다. 그를 아는 사람들은 윌리엄스가 그 문제를 해결할 만한 강한 정신적 의지를 갖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자신의 삶을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없는 사람으로 느끼고 있었다고 전합니다.

그에게는 모든 것이 너무 빨리 변해갔습니다. 그는 지나가는 것들을 붙들 수가 없었습니다. 도피하지도 못했습니다. 그에게는 돈과 명성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고독, 과음, 또는 결혼의 문제점들을 치료 할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특히 유명해진 다음부터는 더 했습니다. 그러나 그 어떤 것도 언제나 자신을 따라다니는 지독히 슬픈 감정으로부터 벗어나게 할 수 없었습니다. 그의 노래 “울고 싶도록 외로워, I’m So Lonesome I Could Cry”는 그같은 고독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행크 윌리엄스는 처음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 컨트리와 웨스턴 류의 노래를 취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류의 노래는 미국 남부 가난한 농촌 지역 사람들이나 부르는 것으로 인식됐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행크의 노래가 실제 삶의 문제들을 너무나 실감나게 풍부한 감정으로 표현하자 예기치 않은 일이 벌어졌습니다.

컨트리 웨스턴을 전혀 틀지 않던 라디오 방송국들이 그의 노래를 들려주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노래를 전혀 부르지 않던 유명 가수들의 그가 작곡한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시대 뿐 아니라 그 뒤를 훨씬 넘어가는 시대에도 영향을 미치는 음악 세계를 만들었습니다.

애석하게도 행크 윌리엄스의 생애는 짧았습니다. 그는 1953년 새해 첫날 숨을 거두었습니다. 불과 29살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