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매일 영어] 단어들의 결합 '연어(collocation)'


[VOA 매일 영어] 단어들의 결합 '연어(collocation)'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4:10 0:00

안녕하세요? 회화와 문법을 동시에 공부하는 Everyday English VOA 매일 영어 진행에 이은경입니다. 오늘은 영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단어들의 결합인Collocations 연어 살펴보겠습니다.

A collocation is two or more words that often go together. 연어란 종종 같이 다니는 두 개 또는 더 많은 단어들의 결합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sense of humor 유머 감각, free time 자유 시간

One way to improve your collocations is by reading and listening to English as often as you can. 연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 가지 방법은 할 수 있는 한 자주 영어를 읽고, 듣는 것입니다.

In time, you will recognize which words we usually put together.

머지않아 여러분은 어떤 단어를 주로 함께 붙이는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영어에서는 이렇게 짝을 이루는 단어들의 결합인 연어를 이해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단어의 결합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비슷한 뜻을 가진 다른 단어를 사용할 경우,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고 완벽한 의미 전달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fast food의 경우, quick이라는 단어도 빠르다라는 뜻을 갖고 있지만 원어민들이 quick food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또 예를 들어 make만들다 라는 단어도 다른 여러 단어와 함께 쓰이면서, make a decision결정하다 make a call전화를 걸다 등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원어민들은 이런 단어들의 조합을 어려서부터 공부하고 익혔기 때문에, 따로 문법 공부를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지만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사람들은 많이 듣고 많이 읽는 노력을 통해 습득해야 합니다.

문장을 듣고 몇개의 연어가 사용됐는지 찾아보겠습니다.

This morning, I took a shower at 8 a.m. 오늘 아침 저는 8시에 샤워를 했습니다. Then, as I was making the bed, I could hear heavy rain outside. 그리고 침대 정리를 하고 있는데, 밖에서 폭우가 내리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I checked the weather and saw it was going to be a cold, wet day. 저는 날씨를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춥고 축축한 날이 될 거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So I put on some warm clothes. 그래서 따뜻한 옷을 걸쳤습니다.

There are at least 4 collocations here. 여기에 적어도 4개의 연어가 있습니다.

Take a shower 목욕하다와 warm clothes 따뜻한 옷 입니다.

Make the bed 침대정리를 하다 Heavy rain 폭우

문장 한번더 들어보겠습니다.

Everyday English VOA 매일 영어

오늘은 영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하기 위해 단어들의 결합인Collocations 연어가 사용된 문장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