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종전선언·평화협정 ‘시기상조’…장기적 대북 전략”


[VOA 뉴스] “종전선언·평화협정 ‘시기상조’…장기적 대북 전략”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08 0:00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한국전쟁 종전선언이나 북한과의 평화협정 체결 문제는 바로 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광범위한 대북 전략의 일환으로 논의돼야 한다고 미국 민주당의 아미 베라 하원의원이 밝혔습니다. 또 북한이 경제난 등 심각한 내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먼저 미국에 관여와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조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강양우)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아태 소위원장인 민주당의 아미 베라 의원은 13일 VOA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일각에서 한국전쟁 종전선언을 포함한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는 데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베라 의원은 출범 6개월이 지난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 관여의 틀을 마련하기 시작했다면서 매우 신중한 접근을 하고 있는 만큼 평화협정 체결은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아미 베라 / 미국 하원 외교위 아태 소위원장

“바로 평화협정으로 넘어가는 것 보다는 상황을 진전시킬 수 있는 조치들을 마련해야 한다고 봅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매우 신중한 접근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종전선언과 같은 것은 더 장기적이고 광범위한 대화의 일부가 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베라 의원은 또 북한이 식량난 속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에 따른 국경봉쇄 등 극단적 조치로 경제난 등 심각한 내부 문제를 겪고 있고 이런 문제는 북한 주민들의 인도적 위기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북한이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백신외교 같은 방법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아미 베라 / 미국 하원 외교위 아태 소위원장

“인도주의 측면에서 무언가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한 내 코로나 퇴치를 돕기 위한 백신 제공과 같은 백신 외교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이 먼저 이런 것을 요청해야 하고, 북한이 테이블로 와서 자신들을 도와줄 수 있는지 물어야 합니다.”

베라 의원은 만일 북한이 미국에 인도적 지원을 요청할 경우 미국 의회 내 지지는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백신 등 지원 물자가 올바른 곳에 잘 전달되는지 모니터링이 필요한데 북한은 이를 위한 요원들의 현장 접근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베라 의원은 이어 북한 문제와 관련한 미국과 한국 정부 간 조율 상황에 대해서는 내년 3월 선거를 앞둔 한국 문재인 정부가 분명히 맞추고 있는 시간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은 물론 한일 관계와 미한일 3자 관계를 파악하고 조율할 시간을 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미한 정상회담 이후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말한 대화의 문은 열려있지만 공은 북한 측에 있다는 발언이 현재의 상황을 정확하게 묘사한다면서, 성 김 대북특별대표가 공개리에 알려진 것보다 더 많은 일들이 이뤄지고 있겠지만 다음 단계는 북한에 달려있다고 강조했습니다.

VOA뉴스 이조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