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EU, '신종 코로나 기원' 투명한 조사 촉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10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10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유럽연합 EU 수뇌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기원을 규명해야 한다며 투명한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오늘(10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번 팬데믹의 기원을 찾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것에 완전히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 참석한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도 "교훈을 배울 수 있도록 전 세계는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알 권리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지 언론은 다음 주 예정된 미국과 EU 정상회의에서 "투명하고 근거에 기반하며 어떠한 간섭도 받지 않고 전문가에 의해 주도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 19 기원과 관련한 재조사를 촉구한다"는 내용이 채택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미 정보기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기원을 규명하기 위해 90일 동안 추가 조사를 벌일 것을 지시했습니다.

WHO는 지난 1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첫 감염자가 보고된 중국 우한에서 현장 조사를 벌이고 바이러스가 박쥐에서 중간 숙주를 거쳐 사람에 전파됐다는 가설이 유력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국제사회는 중국 정부가 당시 조사단이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제한해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비판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