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클린턴 미 국무 서울 방문,미국 한국과의 협력 계속다짐


이명박 대통령이 청와대를 방문한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청와대를 방문한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과 이명박 한국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간 자유무역협정 비준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고 아프가니스탄과 리비아에서 두 나라간 협력을 계속해 나갈 것임을 다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1박 2일 일정의 이번 서울 방문에서 한국 고위 관리들과 대북한 대응 방안도 논의했습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 봅니다.

클린턴 장관은 일요일인 17일 오전 이명박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회담을 가졌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서울 방문중 양국간 쌍무관계 향상과 국제 문제들에 대한 협력 강화를 위한 미국의 다짐을 재확인했습니다.

한국과 미국은 최근 몇 년 동안 지적 재산권 해적행위 문제를 포함해 기후변화, 아프가니스탄 전쟁 등 다양한 문제들에 관한 긴밀히 협력해 왔습니다. 국제위기그룹의 동북아 전문가 다니엘 핑크스톤 박사는 특히 한국이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도움을 제공하고 있는 점을 평가했습니다.

"The South Koreans have been providing support

한국은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군 공병대 파견과 아프가니스탄 경찰과 군대 훈련, 건설 등의 분야에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는 겁니다.

클린턴 장관과 이명박 대통령은 두 나라 의회에서 아직 완결되지 않고 있는 미-한 자유무역협정의 비준통과를 위해 두 나라가 함께 노력할 것임을 약속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주한 미국상공회의소 연설에서 미-한 자유무역협정은 미국과 한국간 동맹관계를 강화시켜 주는 협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이명박 대통령과 회담을 갖기 앞서 16일,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회담을 갖고 두 나라간 자유무역협정 비준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의 2007년도 추산에 따르면 한미자유무역 협정으로 미국의 한국에 대한 수출이 연간 1백억 내지 1백10억 달러가 더 늘어나고 한국의 대미 수출은 65억 달러 내지 70억 달러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한국과 미국의 가장 긴박한 과제는 북한을 핵무기 계획을 포기하도록 설득하는 방안입니다.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중단시키기 위한 6자회담은 2년 이상 교착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다니엘 핑크스톤 박사는 북한에 대한 식량지원 문제도 미국과 한국 두 나라의 또 다른 주요 과제라고 지적합니다. 유엔 구호기관, 세계식량계획 WFP과 다른 국제 원조단체들은 북한에서 식량 부족이 또 다시 심각한 상태에 빠져 수 백만 명이 굶주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핑크스톤 박사는 그러나 미국과 한국이 북한에 대한 식량지원 문제에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There might be some splits or divisions between

핑크스톤 박사는 대북 식량지원 문제에 있어서 미국과 한국의 입장은 일부 엇갈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