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공산당 중앙위 전체회의 개막


회의장 주변을 경비하는 베이징 공안원들
회의장 주변을 경비하는 베이징 공안원들

중국 공산당 고위 지도자들이 베이징에서 중국 경제의 장래 방향과 후진타오 국가주석의 후계자 문제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가 15일, 베이징의 호텔에서 삼엄한 경비 속에 개막됐습니다.

전국 대표들과 지방관리들은 이번 회의에서 2011년부터 시작되는 12차 5개년 경제계획 등 주요 정책들을 논의합니다.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브루킹스연구소의 쳉리 선임 연구원은 이번 회의에서 인민의 생활 향상과 내수 증대에 중점을 두는 경제 개발 문제가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The central agenda is about the 12th five-year plan,

핵심 의제는 12차 5개년 계획이며, 특히 경제 개발과 관련한 사회적 과제들과 사회복지제도 확장, 부의 재분배 문제 등이 중점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겁니다.

중앙위원들은 또 나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회의에서 후진타오 국가주석과 원자바오 총리를 계승할 차기 지도자를 선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치분석가들은 시진핑 국가 부주석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주석에 선출될지 여부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시 부주석이 중앙군사위 부주석으로 선출되면 이는 2013년 초에 퇴임하는 후진타오 국가주석을 계승하는 차기 지도자로 확정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 브루킹스연구소의 쳉리 연구원은 두 가지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우선, 중국 공산당 지도부의 5세대로 불리는 시 부주석이 중앙군사위 주석으로 승진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이는 당 내부 파벌 투쟁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The second interpretation is that the future succession

또 한 가지 가능성은 2012년 후계 선출이 보다 공개적 경쟁을 통해 이뤄질 가능성이라고 쳉리 연구원은 지적합니다. 공산당 최고 지도부의 3세대, 4세대 선출 방식을 따르지 않고 일종의 당내 선거 형식을 통해 후계를 정한다는 것입니다.

이밖에 이번 중앙위 회의에서는 정치개혁론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 문제가 공개적으로 논의될 것으로는 예상되지 않습니다.

중국의 정치개혁론은 수감 중인 반체제 인사 류샤오보가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되면서 특별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류샤오보는 중국의 정치개혁을 촉구한 08헌장 작성자 가운데 한 사람입니다.

이런 가운데 류샤오보의 평화상 수상자 선정이 발표된 지 며칠 만에 은퇴한 공산당 원로 20여 명이 공개서한을 통해 언론에 대한 검열 철폐를 촉구했습니다.

공개서한의 서명자 중 한 명인 타이류는 일반 대중에게 언론자유가 허용돼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공산당은 사라질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타이류는 그러나 공산당 선전부가 언론자유 촉구에 대한 논의를 막으려고 인터넷에 올려진 원로들의 공개서한을 삭제해 버렸다며, 야비한 범죄자들이라고 비난했습니다.

타이류는 자신과 같은 원로 세대들은 힘들여 중국을 건설해 왔다며, 언론자유를 촉구하는 것은 혼란을 일으키려는 게 아니라 중국 공산당을 도우려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공산당 17기 중앙위원회 5차 회의는 오는 18일 폐막되며, 모든 결정사항은 폐막 이후에 발표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