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언론자유 올해도 암울한 전망" 국제기자연맹


중국의 언론인 탄압에 항의하는 홍콩 시위
중국의 언론인 탄압에 항의하는 홍콩 시위

중국의 올해 언론자유 전망이 암울하다고 기자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국제단체가 지적했습니다. 국제기자연맹, IFJ는 중국 정부는 지난 해, 언론에 대한 억압의 고삐를 더욱 조였다고 지적하고 중국의 언론자유는 올해에도 암울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물가 상승과, 부패 만연 등 수 많은 사안들에 대한 중국 일반인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는 겁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국제기자연맹, IJF는 2010년은 중국의 언론자유에 있어 우울한 한 해였다고 평가하고 올해도 암울한 전망이라고 경고했습니다.

IJF 연례 보고서는 중국 공산당의 중앙선전부가 지난 해에 언론을 억압하기 위한 수 많은 규제명령을 남발했다고 지적했습니다. IJF의 홍콩과 중국 담당 세레나데 우 조정관은 특히 류샤오보 인권 변호사가 작년도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뒤 언론규제가 강화됐다고 밝혔습니다.
"The central government is still issuing orders

중국 중앙정부는 아직도 광범위한 사안들에 대해 규제 명령을 내리며 언론매체에 대한 간섭을 확대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원자바오 총리는 언론들은 사회의 감시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중국에는 언론자유가 전혀 없다는 비판입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달에만 해도 수 백만 명의 이주 노동자들이 3일부터 시작되는 중국 최대 명절인 음력 설, 춘절에 고향에 가는 열차, 버스 표를 사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실을 보도하지 말도록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방송, 인터넷 등에 명령했습니다. 또한 이집트에서 벌어지는 반정부 군중시위 사태에 관 보도도 엄격히 제한되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의 보도 지침은 물가상승, 관리들의 부패와 무능력 등 민감한 사안들에 대해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고 IFJ 보고서는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구체적 사례로 지난 해 8월 대규모 산사태로 수 많은 사람들이 희생된 지역에 대한 기자들의 취재가 금지된 경우를 예로 들었습니다. 검열 당국은 그 뿐만 아니라 지진 사태에 관해서도 긍정적인 사안들만을 보도하도록 지시 했었다는 겁니다.

검열 당국의 지시를 어기는 편집자들과 기자들은 처벌을 받고 있고 흔히 사실을 조작한 혐의로 처벌되고 있다고 보도서는 밝혔습니다.

지난 주, 중국의 저명한 언론인 창핑 기자가 해고됐습니다. 창핑 기자는 비판적인 기사를 보도했기 때문에 해고된 것이라고 서방 언론들에 밝혔습니다.

IJF는 그러나 지난 해 중국 언론의 일부 작지만 고무적인 일들을 소개했습니다. 원자바오 총리가 기자들의 사회 감시역할을 촉구한 것과 10월에 중국 공산당의 은퇴한 원로 23명이 중앙정부의 언론 검열을 폐지하라고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발표한 것 등입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론 변화된 것은 없고 올해에도 언론 규제가 완화될 가능성도 없다는 게 IJF의 우 조정관의 비판입니다.
"Honestly, I don't think this is likely to be happening

중국에서 언론규제가 2-3년 안에 완화될 가능성이 없다는 전망입니다.

국제기자연맹은 중국 당국에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대회 개최 전에 약속했듯이 언론규제의 점진적 완화를 이행하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티베트와 신장성 주민들의 봉기 사태 이후 언론에 대한 탄압이 도리어 강화되고 검열은 더 늘어났으며 교묘한 방법으로 언론을 통제하고 있는 게 중국 언론의 현실이라고 국제기자연맹은 지적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