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아프리카간 교역,투자 급증


중국과 아프리카 국가들 간의 교역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아프리카 대륙의 경제적 기회와 경쟁과 관련 새로운 의문이 제기된다고 전문가들이 말합니다. 아프리카 개발은행의 조사통계에 따르면 중국-아프리카 교역 규모가 아프리카 전체 교역량의 10 %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아프리카 개발은행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아프리카와 중국간 교역량이 꾸준히 증가하는데 비해 다른 시장과 아프리카 사이의 수입, 수출은 대부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프리카 개발은행의 조사 담당, 레옹스 엥디쿠마나 이사는 미국과 유럽에서 경제가 아직도 하강상태인 가운데 이 같은 추세는 특히 우려된다고 지적합니다.

"What we have seen is that when there is a shock to

아프리카는 경제적 충격을 정면으로 받고 있어 아프리카의 수출 시장과 아프리카에 유입되는 해외 자본의 다양화가 필요하지만 실제 상황이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중국은 아프리카로부터 주로 석유와 그 밖에 자연자원들을 수입하고 아프리카는 중국으로부터 기계류와 장비 그리고 값싼 소비재들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일부 경제 전문가들은 아프리카와 중국간 교역의 이 같은 추세는 아프리카의 제조업 분야 개발을 해치고 자원은 풍부하지만 개발이 부진해지는 이른바 자원의 저주 상황을 확대시킬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국제 빈민구호 단체, 옥스팜 아메리카의 이언 게리 이사는 중국 기업들이 아프리카의 이 같은 문제점을 인식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합니다.

"Whether you are a Chinese company or a Western

아프리카 최대 산유국인 나이지리아의 경우 니제르 삼각주 유전지대에선 중국 기업이건 서방 기업이건 주민들의 불만과 지역사회와의 충돌 문제에 직면하기는 마찬가지라고 게리 이사는 지적합니다. 따라서 나중에 진출한 중국이 똑 같은 교훈을 보다 신속하게 터득해 아프리카의 지속적인 개발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프리카 개발은행의 엥디쿠마나 이사는 중국 기업들이 서방 기업들 보다 아프리카의 도로와 운동경기장 등 기반시설에 보다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아프리카에 대한 중국의 관심은 아프리카인들에게 혜택이 된다는 것입니다.

"The only way African countries can reduce poverty is

아프리카 국가들이 가난을 해소하는 유일한 길은 경제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것이라고 엥디쿠마나 이사는 강조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중국과의 교역이 증대되고 아프리카에 대한 중국의 투자가 증가하는 것은 아프리카의 성장에 기여하기 때문에 아프리카 국가들에겐 바람직한 일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옥스팜 아메리카의 게리 이사는 중국 기업들이 자국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는 사실을 지적합니다.

"Chinese companies are often closely tied to the

중국 기업들은 자국 정부와 긴밀히 연결돼 있어서 기반시설 건설과 자원 교환 같은 일종의 일괄거래를 하지만 서방 기업들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