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캐나다 의회, 북한인권 청문회 개최 예정


캐나다 의회가 사상 처음으로 북한인권 청문회를 개최합니다. 웨인 마스톤(Wayne Marston) 캐나다 연방 하원의원은 22일 ‘미국의 소리’ 방송에 하원 인권소위원회가 북한인권 결의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그 일환으로 청문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북한 정부의 변화를 촉구하는 캐나다 정부의 목소리가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캐나다 정부는 지난 10월 북한의 한국 해군 천안함 공격을 비난하며 추가 대북 제재를 발표한 데 이어 캐나다 의회가 사상 처음으로 북한인권 청문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캐나다 하원 인권소위위원회 소속 웨인 마스톤(Wayne Marston) 의원은 22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내년 2월 초쯤 북한인권 청문회를 열기로 의원들과 합의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내 열악한 인권 상황과 중국 내 탈북자 문제가 계속 심각해지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의회가 직접 청문회를 열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검토하기로 했다는 겁니다.

야당인 신민당 소속인 마스톤 의원은 청문회가 북한인권 결의안을 도출하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열리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내년 1월 말에 결의안을 보고서 형태로 할지, 아니면 우려를 나타내는 짤막한 형태로 할지 결정한 뒤 1-2 주 안에 청문회를 열겠다는 겁니다.

마스톤 의원은 앞서 지난 19일 캐나다의 대북 인권단체와 캐나다 내 탈북자와 함께 성명을 발표하고 캐나다 정부가 북한인권 개선에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했습니다.

마스톤 의원은 성명과 인터뷰에서 북한 정부가 바른 길을 선택할 경우 그에 따른 분명한 이득이 따를 것이라며, 우선적인 과제의 하나로 악명 높은 관리소 해체를 지적했습니다.

북한 정부가 정치범 관리소를 폐쇄할 경우 캐나다 정부는 대북 제재나 무역 금수조치 등을 완화하며 북한의 경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겁니다.

마스톤 의원은 북한의 농축 우라늄 문제로 다시 국제사회가 술렁이고 있지만 인권 청문회와 결의안을 통해 북한에서 정말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국제사회가 계속 주목하길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북한인권 청문회 개최를 적극 지원하고 있는 캐나다 북한인권협의회의 이경복 대표는 22일 ‘미국의 소리’ 방송에 탈북자와 전문가 등이 청문회 증인으로 참석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단 우리가 내정하기로는 한국에서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서 나온 분을 일단 초청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 내) 북한인권 문제 전문가 한 분을 모시려고 합니다.”

이 대표는 또 인도주의 지원을 구실로 모니터링 없이 북한 정부에 현금을 지원하는 캐나다 내 모든 행위를 차단할 것을 캐나다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