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캐나다 “북한, 유엔 군축회의 의장국 자격 없어” 참가 거부


스위에서 열렸던 유엔 군축회의장 (자료사진)
스위에서 열렸던 유엔 군축회의장 (자료사진)

캐나다 정부가 북한이 의장국으로 있는 유엔 군축회의를 거부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한마디로 북한이 유엔 군축회의 의장이 될 자격이 없다는 겁니다. 이런 가운데 유엔 감시단체인 ‘유엔 워치’도 제네바 군축회의장 앞에서 북한의 군축회의 의장국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일 예정인데요. 유미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캐나다 정부가 북한의 유엔 군축회의 의장국 피선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존 베어드 외무부 장관은 11일 기자회견을 갖고 캐나다는 북한이 의장국을 맡은 군축회의를 거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핵무기의 주요 확산자이며 핵폐기 의무를 준수하지 않는 북한이 군축회의 의장국을 맡는 것이 말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베어드 외무장관은 이어 북한이 군축회의 의장을 맡는 것은 유엔 전체에 해가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유엔의 신뢰성(integrity)을 떨어트리는 것은 물론 유엔의 핵폐기 노력에도 큰 장애가 된다는 것입니다.

캐나다는 65개 군축회의 회원국 가운데 처음으로 북한의 의장국 피선을 비판하며, 군축회의에 참가 거부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로써 캐나다는 북한이 순회 의장국에서 물러나는 오는 8월 19일까지 군축회의에 참가하지 않게 됩니다.

앞서 캐나다 정부는 또 지난해 북한이 한국 초계함 천안함을 어뢰로 공격해 46명이 사망한 직후에도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를 취한 바 있습니다.

천안함 사건 관련 국제합동 조사단에 3명의 전문가를 파견하기도 한 캐나다는 당시 인도적 지원을 제외한 캐나다의 모든 대북 수출입을 금지하고, 북한에 대한 새로운 투자나, 금융 서비스 제공, 기술 이전을 전면 금지했습니다.

앞서 미국에서도 강한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됐었습니다. 미 하원의 로스 레티넨 외교 위원장은 성명을 발표하고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면서 대량살상무기를 확산하는 북한이 무기 감축을 협의하는 유엔 군축회의 의장국이 되는 것은 모순이라며, 북한에 의장국을 맡기는 것은 ‘여우에게 닭장을 지키도록 하는 (fox guarding the henhouse)’ 잘못된 처사라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한편, 유엔 감시 단체인 ‘유엔 워치’는 캐나다가 처음으로 북한의 군축회의 의장국 피선을 반대하며, 유엔 군축회의에 참가 거부를 발표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유엔 워치의 힐렐 노이어 사무총장은 11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유엔 워치는 오는 8월 초 제네바 군축회의장 앞에서 대규모 시위를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노이어 사무총장은 시위는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 등으로 동아시아와 전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한다는 사실과, 북한의 인권 침해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이어 사무총장은 아울러 유엔 워치는 군축회의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북한의 의장국 피선을 반대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