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 외교부 '미-북 회담 성과, 긍정적'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은 미국과 북한의 합의에 대해 적극적인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중국은 조만간 6자회담 재개를 위한 본격적인 물밑작업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베이징의 온기홍 기자를 전화로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문) 먼저 미-북 간 합의 내용 발표에 대한 중국 정부의 공식 입장부터 전해주시죠.

답) 네, 중국 외교부의 홍레이 대변인은 오늘 정례브리핑에서 북한과 미국 사이에 진지하고 건설적 대화가 진행된 것을 환영한다며 (제3차 미-북 고위급) 회담에서 성과가 나왔다는 점은 긍정적인 점이라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또 오늘 오전 외교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기자의 서면질문에 홍레이 대변인이 답하는 형식으로, 중국은 북-미 관계를 개선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공헌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이어 중국은 북한과 미국이 9.19 공동성명 약속의 이행을 다시 강조하고 이를 위해 적극적인 절차를 채택한 것을 높게 평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문) 중국 공산당과 정부의 의중을 반영하는 관영매체들은 미-북 합의 내용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요?

답) 중국 관영매체들은 북한의 핵 활동 잠정중단과 미국의 영양 지원을 핵심으로 한 미-북 3차 고위급 회담 결과를 비중 있게 보도하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관영매체들은 논평 없이 결과 내용을 전하는 데 치중하고 있지만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는 데서 합의 결과를 반기는 분위기가 보입니다. `신화통신’과 `중앙TV’ 등은 북한 외무성의 발표 내용을 좀 더 비중 있게 전하고 있고, 다른 주요 신문과 인터넷 매체들도 북한의 핵 활동 중단 소식을 일제히 머리기사로 전하고 있습니다.

문) 중국은 그동안 6자회담 조기 재개를 주장해 왔는데요, 이 같은 입장을 강조했겠군요?

답) 네, 외교부 홍레이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6자회담은 한반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고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는 중요 시스템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시급한 것은 관련국가들이 철저히 노력해 계속 6자회담의 진전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홍 대변인은 이어 중국은 앞으로 관련국가와 긴밀히 소통해 6자회담을 조기에 재개하고 9.19공동성명의 각 목표가 공평하게 실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주 3차 미-북 고위급 회담을 앞두고도 회담에서 6자회담 재개의 조건을 만드는 적극적인 성과가 나오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었습니다.

문) 그렇다면, 중국은 6자회담 재개를 위한 본격적인 물밑작업에 나서겠군요?

답) 그렇습니다.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은 미-북 고위급 회담에서 합의점이 도출됨으로써 2년 넘게 열리지 않고 있는 6자회담이 재개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에 만족해 하면서 이런 분위기를 살려 이른 시일 안에 회담 재개를 이끌어 내려 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최근 북한, 러시아와 함께 6자회담을 조건 없이 신속히 재개해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 등 모든 현안을 회담 틀 안에서 논의하자는 입장을 강조해 왔습니다. 중국은 특히 이번 미-북 합의로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일부 걸림돌이 제거 됐다고 판단하고 회담 재개의 조건과 일정에 대해 참가국가들과 조율에 나설 전망입니다.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한반도사무 특별대표는 지난 주 베이징에서 미국, 북한 대표를 비롯해 일본 측 수석대표를 만났는데요, 조만간 한국, 러시아 측과도 논의를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