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아시아 잉어 습격’으로 골치


미국이 ‘아시아산 잉어’로 골치를 앓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들어온 잉어떼가 강과 호수를 누비며 토종 물고기를 마구 먹어 치우고 생태계를 파괴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에 대한 소식 알아봅니다.

문)미국이 최근 아시아산 잉어로 골치를 앓고 있다면서요?

답)네, 미국은 최근 ‘호수의 무법자’로 등장한 아시아산 잉어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의 바락 오바마 대통령은 최근 아시아 잉어 확산을 막는데 4천7백만 달러의 예산을 배정하기도 했습니다.

문) 한 마디로 오바마 대통령이 ‘잉어와의 싸움’에 나설 정도로 문제가 심각 하다는 얘기인데, 먼저 언제 이 아시아 잉어가 미국에 들어왔는지 좀 설명해 주시죠?

답)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시아산 잉어가 미국에 들어 온 것은 지난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미국 사람들은 미시시피강에 키우는 메기용 사료를 만들기 위해 중국에서 잉어를 수입했는데요. 문제는 이 잉어가 홍수 등으로 강물이 범람하는 틈을 타서 미시시피 강으로 흘러 들어갔습니다. 그게 문제의 시작이었습니다.

문)외국산 물고기가 국내에 들어오는 것은 가끔 있는 일인데, 왜 중국산 잉어 유입이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지 궁금한데요?

답)과거에도 외국에서 물고기가 종종 들어온 적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아시아 잉어가 ‘호수의 무법자’라고 불릴 정도로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 중국산 잉어는 다 자라면 그 길이가 60센티미터가 될 정도로 덩치가 클 뿐만 아니라, 한번에 3백만 개의 알을 낳을 정도로 번식력도 왕성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 잉어 떼는 다른 물고기의 식량이 되는 플랑크톤과 연어 같은 토종 물고기를 마구 먹어 치워서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여기서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시죠.

“미국의 한 관계자는 이 아시아 잉어는 매일 자기 중량의 40%에 해당되는 플랑크톤을 먹어 치우는 것은 물론 다른 물고기를 마구 공격해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아까 1970년대에 중국산 잉어가 미국에 들어왔다고 했는데 지금은 어디까지 확산된 상태입니까?

답)중국산 잉어는 지난 40년간 미시시피 강줄기를 타고 미국 전역으로 확산됐습니다. 결과 미시시피 강과 연결된 미 남부와 중부 일대에는 중국산 잉어가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상태입니다. 또 중국산 잉어는 이제 미 북부의 오대호로 확산되기 일보 직전이라고 전문가들은 경고 하고 있습니다.

문)그런데 지도를 보면 미국 북부의 오대호와 미시시피강은 서로 연결돼 있는데, 이미 중국산 잉어가 오대호에 퍼진 것 아닐까요?

답)전문가들은 중국산 잉어가 아직까지는 오대호에 본격적으로 퍼지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왜냐면 그 동안 중국산 잉어가 급속히 확산되자 이를 우려한 관계 당국에서 오대호와 미시피시 강이 연결된 곳에 ‘전기 철조망’을 설치했기 때문인데요. 여기서 또 다른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시죠.

“일리노이 주정부의 존 와그너 환경담당 부국장은 아시아 잉어가 오대호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연결 수로에 전기 철조망을 설치했다며 아직까지는 문제의 잉어가 오대호에 본격 유입되지는 않은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문)그런데 중국산 잉어 확산 문제와 관련 미국 북부와 남부의 입장이 좀 다르다면서요?

답)네, 이게 흥미로운 대목인데요. 오대호 일대는 원래 수산업이 발달한 곳입니다. 그래서 중국산 잉어가 오대호에 퍼질 경우 자체적인 수산업이 황폐화될 것을 우려해 상당히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반면 켄터키나 루이지애나 같은 남부에서는 중국산 잉어를 활용한 요리와 통조림을 만드는 등 북부보다는 다소 느긋하게 대처하는, 분위기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