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되돌아 본 베트남 통일 35년


남 베트남의 수도였던 사이공이 북 베트남 군에 함락 된 지 꼭 35주년이 됐습니다. 과거 총부리를 맞대고 싸웠던 미국과 베트남은 이제 외교와 경제 관계를 완전 정상화 한 관계로 발전했는데요. 통일 이후 베트남이 걸어온 길을 최원기 기자와 함께 살펴봅니다.

문) 사이공이 함락되고 오래 끌었던 전쟁의 포화가 멎어, 베트남이 통일된 지 벌써 35년이 됐나요?

답)네, 기억이 나실지 모르겠는데요. 지난 1975년 4월30일 북 베트남 군의 탱크가 남 베트남의 수도인 사이공에 진입해 대통령 궁을 점령했습니다. 이로써 16년에 걸친 베트남 전쟁이 막을 내리게 됩니다. 당시 많은 사이공 주민들은 미군 헬리콥터기를 타기 위해 미국 대사관으로 향했는데요. 이미 마지막 헬리콥터기는 떠난 뒤였습니다. 여기서 당시 방송 내용을 들어보시죠.

“한 서방 기자는 사이공 주민들이 미군 헬리콥터를 타고 탈출하기 위해 미국 대사관에 몰려 들고 있으나 마지막 철수 헬리콥터기는 이미 떠났다고 말했습니다”

문)저도 당시 신문에서 마지막 헬리콥터가 사이공 미국 대사관 옥상을 떠나는 장면을 본 기억이 나는데요. 여기서 베트남 전쟁을 간단히 정리하고 얘기를 계속해보지요.

답)네, 베트남 전쟁은 기본적으로 공산주의를 신봉하는 북 베트남과 미국의 지원을 받는 남 베트남간의 전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1961년부터는 미군이 참전해 10여년간 전쟁을 벌였지만 결국 남 베트남은 북 베트남에 패배하고 말았습니다.

문)그 결과 남 베트남의 수도인 사이공은 ‘호치민 시티’로 이름이 바꿨죠?

답)사이공 이름만 바뀐 것이 아니라 정치, 경제 등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남 베트남을 점령한 북 베트남은 그 이듬해인 1976년 7월, 북부 하노이를 수도로 하는 ‘베트남사회주의 공화국’을 수립했습니다. 그 후 베트남 공산 정권은 모든 토지를 몰수하고 과거 남 베트남 인사들을 재교육하는 등 공산 체제를 수립했습니다. 또 이 당시 많은 사람들이 공산 정권을 피해 배를 타고 탈출해 ‘선상난민, 보트 피플’이라는 말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문)그러나 80년대 들어 베트남은 개혁 개방 쪽으로 정책을 선회하지 않나요?

답)그렇습니다. 베트남은 전쟁에 승리해 통일은 이뤘으나 그 후 공산주의 경제 정책이 실패해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됐습니다. 특히 공산당은 베트남의 곡창 지대인 메콩강 삼각주 일대를 협동 농장화 했는데요. 그 결과 쌀 생산이 줄어들어 쌀 부족 사태를 겪어야만 했습니다.

문)그 결과 나온 것인 개혁,개방 정책인 ‘도이모이 정책’인가요?

답)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사회주의 경제 정책이 실패로 돌아 가자 베트남 공산당은 지난 1986년 개방 정책인 ‘도이모이 정책’을 채택하는데요. 이 정책은 농작물 처분권을 농민에게 돌려주는 것과 토지 사용권 허용 등 시장 경제 요소를 부분적으로 받아 들이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정책인데요. 여기서 한국 인천대학교의 중국학연구소의 박정동 소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자본주의였던 지역이 전쟁 이후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형태였기 때문에 베트남은 도이모이 정책 초기에 부동산에 대한 전매가 어느 정도 가능했습니다”

문)개방정책인 도이모이 정책을 채택한지 이제 24년이 됐는데, 베트남의 경제 상황은 어떻습니까?

답)베트남 경제는 개방 정책을 채택한 이래 눈부신 발전을 이뤘습니다. 지난 10년간 베트남 경제는 연간 7% 이상 성장했습니다. 또 지난 2000년도에 4백 달러였던 1인당 국민소득은 지금은 1천 달러에 이릅니다.

문)미국과의 관계도 개선됐죠?

답)네, 미국과 베트남 관계는 지난 30년간 크게 개선됐습니다. 베트남은 지난 1991년 미국과 외교적 접촉을 재개한 것을 시작으로 무역 관계가 정상화된 것은 물론 95년에는 국교가 정상화됐습니다. 현재 미국과 베트남은 대사급 외교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 많은 미국 기업들이 베트남에 진출해 있습니다.

문)베트남은 최근 미국과 원자력협정도 체결하지 않았나요?

답)네, 미국은 4월 초 베트남과 평화적 목적의 원자력 협정을 맺었습니다. 베트남은 앞으로 원자력 발전소 2기를 건설할 계획인데요. 미국은 이를 지원할 방침입니다.

문)지금은 베트남이 통일된 지 35년이 된 시점인데요. 베트남인들은 자신들의 미래를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답)베트남 인들은 대체로 자신들의 미래를 낙관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AP통신이 베트남 인들을 대상으로 여론 조사를 실시했는데요. 베트남인 85%가 경제 상황이 5년 전 보다 좋아 졌다고 대답했습니다. 또 87%는 앞으로 5년 뒤에는 경제 사정이 더 좋아질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또 베트남 주민 81%는 베트남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회)지금까지 베트남 통일 35주년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