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주말, 태풍 간접영향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날씨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오늘도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경혜미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문) 연일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먼저 지난 7월 26일~28일 북한에 집중호우로 많은 비가 내렸는데요 얼마나 많이 왔습니까?

답) 7월 26일부터 28일 09시까지 황해도와 함경남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300mm이상의 강수량을 보였습니다. 황해도 개성 394mm, 해주 336mm, 신계 295.8mm, 함경남도 평강 321.1mm입니다.

특히, 7월 27일 오후 9시부터 28일 오전 9시까지 12시간 동안 임진강 수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황해도 신계에서는 154mm의 비가 내렸습니다. 이것은 12시간 강수량임에도 불구하고 1981년 이래 7월 일강수량 최고 값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북쪽에 위치한 지역에서는 100mm 미만의 비가 내려 강수량의 지역적인 편차가 컸습니다. 올해 7월에는 황해도, 함경남도 남부지방, 평안남도를 중심으로 평년보다 2~3배 이상 많은 강수량을 기록하였습니다.

문) 신계의 경우는 그러니까 30년 만에 가장 비가 많이 온 거네요. 남한이나 북한이나 올해 참 너무할 정도로 비가 많이 오는데요. 오늘도 비가 좀 내렸죠?

답) 오늘은 서해남부해상에 위치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황해도와 함경남북도 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왔으며, 함경남북도 동해안지방은 북동풍에 의한 지형적인 영향으로 비가 오고 있습니다. 어제 21시부터 오늘 15시까지의 강수량은 원산 39mm, 수풍 24mm, 장전 16mm, 신계 10mm 입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14도에서 23도, 낮 최고기온은 19도에서 31도의 분포로 어제보다 높았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0.5~2.0m로 일었습니다.

문) 예. 기압골의 의한 비 소식, 요즘 참 많이 듣는데요. 내일 날씨는 어떻죠?

답) 내일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황해도와 함경남도남부지방은 새벽 한때 비가 오겠고, 평안북도와 함경남도 북부지방은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함경남북도 동해안지방은 북동풍에 의한 지형적인 영향으로 계속해서 비가 오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5~40mm입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14도에서 24도, 낮 최고기온은 20도에서 30도로 오늘과 비슷하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0.5~2.0m로 일겠습니다. 내일은 해상에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으니 항해하거나 조업하는 선박들은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 조심들 하셔야 되겠습니다. 자, 8월 첫 주인데요. 이번 한주간 날씨 전망해 주시죠.

답) 8월 3일(수)부터 8월 8일(월)까지의 기상전망입니다. 3일~4일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지방에서 비가 오겠고, 7일~8일은 제 9호 태풍 ‘무이파(MUIFA)’의 직·간접인 영향으로 비가 오겠습니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구름이 많겠습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18도에서 24도, 낮 최고기온 21도에서 30도의 분포가 예상됩니다. 바다의 물결은 6일~8일 사이에 높게 일겠습니다.

문) 여름철 비가 쏟아질 때 또 조심해야 하는 게 벼락 아니겠습니까? 이로 인한 사망 사고도 심심치 않게 접하게 되구요. 여름철 자주 발생하는 낙뢰, 이걸 좀 피하는 요령이 있을까요?

답) 최근 몇 년간 낙뢰로 인한 사상자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한국에서도 2007년 18명에 이르렀던 사상자수는 2010년에는 29명으로 급증하였습니다. 낙뢰는 여름철에 75%이상 발생하는데요, 만약 예상치 못한 낙뢰를 만나게 되었다면 몸을 최대한 낮추고 건물, 자동차, 동굴 안으로 대피하시되 전기가 통할 수 있는 곳이나 물가, 해변, 야외수영장은 위험하므로 피하셔야 합니다. 최초의 번갯불을 본 후 30초 내 천둥을 들었다면 근처에 낙뢰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것이므로 즉시 대피하고 마지막 천둥소리를 들은 후 최소 30분이 지난 후 행동을 재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낙뢰를 맞은 사상자가 발생하면 즉시 안전한 곳으로 옮겨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도록 합니다. 기상청에서는 올해부터 낙뢰 초단기예보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야외활동을 하실 때는 낙뢰예보를 잘 활용하셔서 피해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이었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지금까지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 경혜미 북한담당예보관을 연결해서 북한 지역 이번 주 날씨와 생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