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 경수로 기자재 미국서 폐기


1994년 미국과 북한간 제네바 합의에 따라 북한 경수로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었던 원전 부품들이 최근 미국에서 폐기 처분됐습니다. 백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경수로 사업을 위한 주요 원자로 부품들이 미 북동부 뉴햄프셔 주 피즈 국제무역항의 한 창고에서 지난 6월부터 몇 주에 걸쳐 폐기됐다고 이 지역에서 발행되는 ‘포츠머스 헤럴드’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미 원자로 공급업체인 웨스팅하우스의 스콧 쇼 대변인도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쇼 대변인은 이번에 폐기된 부품들은 한국전력공사 소유로 그 동안 전혀 사용되지 않은 채 보관돼 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부품들은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를 통해 북한 경수로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었다고 쇼 대변인은 덧붙였습니다.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 경수로 건설 특별 기술고문을 맡았던 재미 과학자 최한권 박사는 18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제네바 합의 직후 경수로 사업 초기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96년 당시 한전이 주 계약자로서 주요 부품에 대한 해외발주가 있었구요. 그 때 당시에 두산중공업이 주요 부품 제작의 중심이 되고 일본의 미쓰비시라든지 히타치, 도시바, 그리고 미국의 웨스팅하우스 같은 데서 부품들에 대한 발주에 참여했었구요.”

당시 웨스팅하우스가 제작한 부품은 원자로 냉각펌프와 원자로 내부구조물 등이었습니다.

웨스팅하우스의 쇼 대변인은 이 두 종류의 부품 모두 이번에 폐기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원전 부품 해체 작업은 철 폐기 전문업체 ‘솔로몬 메탈스’가 맡았습니다. 솔로먼 메탈스 측은 5명의 인부가 거대한 스테인리스 강을 잘게 절단하는 데 한 달이 걸렸다며, 해체된 부품들은 녹여서 재활용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의 경수로 사업은 1994년 미-북간 제네바 합의에 따라 1백만 kw급 경수로 2기를 북한에 제공하기로 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이후 1997년 착공됐지만 2002년 제2차 북 핵 위기가 불거지면서 공사가 중단됐습니다.

한국전력공사는 2006년 12월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로부터 원전 기자재에 대한 소유권을 넘겨받았지만 처분을 하지 못해 매년 막대한 보관료를 지출해 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