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G20 재무장관 회의, 균형 성장 중점 논의”


다음달 열리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앞두고 안보 강화에 힘쓰는 서울
다음달 열리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앞두고 안보 강화에 힘쓰는 서울

한국에서는 이번 주말 전세계 주요 20개국 G20, 재무장관들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참석하는 국제회의가 열립니다. 다음 달 개막하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앞서 열리는 이 회의에서는 균형성장과 국제통화기금의 개혁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미국 재무부가 밝혔습니다. 김연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오는 22일 한국 경주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 재무장관, 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앞두고 미국 정부가 국제 금융공조에 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회의는 다음 달 서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앞두고 참가국들이 최종적으로 의견을 조율하는 자리가 될 전망입니다.

미국 재무부의 고위 관리는 20일 언론브리핑에서 국제 균형성장과 국제통화기금 (IMF) 개혁이 이번 회의의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제 균형성장과 관련해 이 관리는 경상수지의 균형 회복과 환율 조정에 다같이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게 주요 20개국 정상회의의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국내저축을 장려하고 수출을 강화하는 한편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늘려 균형성장을 위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상당 기간 동안 경상수지 흑자를 누리고 있는 신흥경제 대국들도 미국의 이런 노력에 발맞춰 보다 탄력적이고 시장지향적인 환율제도로 나아가야 한다고 이 관리는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여러 나라가 함께 노력해야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신흥경제대국이 자국 통화의 가치를 낮은 수준에서 계속 묶어두면 다른 나라들도 경쟁적으로 통화 가치를 낮게 가져갈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이런 현상은 국제금융체제 전체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탄력적인 환율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다른 신흥경제국들에 부당한 짐을 지우게 될 것이라고 이 관리는 지적했습니다.

이 관리는 그 동안 환율을 시장에 맡겨왔던 브라질이 최근 들어 자본시장을 통제하기 시작한 사실이 이런 문제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브라질은 지난 18일 외국인들의 채권 구입에 매기는 세금을 2 배로 올리고,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이른바 ‘환율전쟁’에 대한 불만의 표시로 한국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 재무장관, 중앙은행 총재 회의도 불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무부 고위 관리는 국제통화기금의 개혁 역시 균형성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국제금융체제를 감시하는 것이 국제통화기금의 핵심 기능인 만큼 각국의 환율정책과 외환보유 방식에 대해 솔직한 평가를 내릴 수 있도록 주요 20개국들이 국제통화기금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겁니다.

이와 함께 신흥경제국들의 강화된 위상에 걸맞게 국제통화기금 이사회의 지분 배분도 재조정돼야 한다고 이 관리는 밝혔습니다.

주요 20개국 정상회의는 세계 경제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999년 출범했습니다. 첫 회의는 미국 워싱턴에서 열렸고 다음 달 서울 회의는 다섯 번째 회의입니다.

선진국들과 신흥경제국들로 구성된 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는 금융시장의 안정과 발전, 각국의 경제정책 등 국제경제와 관련된 핵심 현안들이 논의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