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서울통신]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 사퇴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가 사퇴했습니다. 어제 발표한 쇄신안이 당 내에서 조차 설득력을 얻지 못하면서 끝내 물러나게 됐습니다. 한국 국민들은 정부의 부패 방지노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 한국에선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서울 김현주 기자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문) 홍준표 대표가 당 쇄신안을 발표한지 하루만에 사퇴하겠다고 밝혔네요?

답) 홍대표가 어제 내놓은 재창당쇄신안이 지지를 받지 못하고 오히려 역풍됐습니다. 홍대표는 어제 쇄신안을 발표하던 자리에 오늘 다시 서서 굳은 표정으로 더 이상 계파투쟁이나 권력투쟁은 없어야 한다며 사퇴의사를 밝히고 바로 자리를 떠났습니다.

문) 그러면 한나라당 대표는 누가 맡게 되나요? 박근혜 전 대표가 드디어 등장 하는 건가요?

답) 박근혜 전대표가 다시 전면에 나설 가능성이 제일 높습니다. 박대표가 다시 당대표를 맡는 다면 지난 2006년 6월 대표 임기를 마친 뒤 5년 5개월 만에 다시 당을 이끌게 되는 겁니다. 박 전대표에 대한 기대가 이처럼 큰 것은 지난2004년 한나라당이 대선자금 수사와 노무현 대통령 탄핵으로 민심을 잃고 위기에 처했을 때 대표로서 천막 당사로 옮기고 국민에게 다가가면서 당의 체질을 바꿔 총선을 성공적으로 이끈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박 대표는 당시 당 밖에서 새 인물들을 영입하고, 중앙당의 공천권을 과감히 포기해 각 시도당에 권한을 이양하는 등 혁신적 조치들을 시행했습니다.

문) 홍대표가 물러나면 어떤 절차가 진행되는 겁니까?

답) 세가지 안이 논의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거나 ,바로 총선 선거대책위원회를 발족시키는 방안,아예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새 지도부를 구성하는 방안 등입니다. 어떤 형식이 됐건 박 전대표가 언제쯤 등장 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문) 최근 최고 권력 주변 비리 관련 뉴스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 이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의 보좌관도 거액의 뇌물사건에 연루됐다는 뉴스가 있네요?

답) 최근 정권 핵심 인사들에게 거액의 뇌물을 주고 회사 일을 부탁한 사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국철 SLS그룹 회장인데요 이 회장측이 이상득 의원의 보좌관인 박모씨에게도 수억 원을 건넸다는 겁니다. 이회장과 관련해서는 이미 전 문화부차관이 구속됐고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조사를 받을 예정입니다. 이밖에 이 대통령의 사촌은 저축은행로비와 관련해 출국 정지되기도 했습니다. 야당인 민주당은 오늘 대통령 측근 관련 비리의 실체가 서서히 들어나고 있다면서 철저한 수사를 하라고 검찰에 촉구했습니다.

문) 이런 뉴스들이 계속 나오는 것도 영향이 있을 텐데요, 한국 국민들이 정부의 부패방지노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내렸네요. 어떤 내용인가요?

답) 네, 국민권익위원회가 최근 일반 국민과 공무원 기업인 등 3천 5백 여명을 대상으로 부패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정부의 부패방지 노력이 부족하다고 답했습니다. 사회전반에 대한 부패도 더 심해 졌다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공직사회가 부패했다고 한 응답도 57%나 돼 지난해 54%보다 많아졌습니다. 앞으로 부패가 늘어날 것이라고 보는 사람도 지난해 17%에 비해 27%로 늘어 비관적으로 전망했습니다. 부패 전망은 나이가 젊을수록 비관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 부패한 집단이나 유형은 어떤 게 있나요?

답) 부패를 만드는 주체로는 정치인을 지적한 사람들이 57%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고위공직자가 꼽혔습니다. 부패 유형은 직위를 이용한 알선이나 청탁이 가장 많았습니다.

문)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정말 화학제품을 많이 쓰는데 한국정부가 생활 용품들의 안전성을 엄격하게 검사하겠다고 밝혔네요. 국민들에겐 반가운 소식이죠?

답) 네 보건복지부가 오늘 ‘생활화학용품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밝혔습니다. 점검대상은 세제, 방향제, 접착제, 표백제, 섬유유연제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용품들은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정말 자주 쓰고 있기 때문에 안전성을 철저히 점검하겠다는 이번 조치는 아주 반가운 소식입니다. 이번 조치는 가습기 살균제를 쓴 사람들이 폐가 굳어 사망한 사건이 계기가 돼서 취해졌습니다. 지금까지 정부의 안전 관리를 받았던 품목이라도 원료물질이나 사용방법이 새로운 제품을 만들면 다시 안전성을 점검 받도록 했습니다. 여러 용도로 쓰는 복합제품은 안전성이 확인된 용도를 명확하게 밝히도록 했습니다.

문) 경제 뉴스 알아보죠. 한국 항공사가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뽑혔네요?

답) 네 한국 아시아나 항공이 미국의 권위 있는 여행전문지 비즈니스트래블러가 선정한 ’세계최고 고객 서비스상’을 받았습니다. 아시아나는 다른 항공사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인정받아 6년이나 연속해서 이상을 받았습니다. 또 대한항공도 5년 연속해서 ‘아시아 최고 항공사 상’ 등 두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경제뉴스 하나 더 전해드리면 한국 현대차와 기아차가 지난달 러시아 수입차 시장에서 나란히 1위와 2위를 차지했습니다.

문) 눈의 계절인데, 강원도 지역은 학교가 휴교를 할 정도로 눈이 많이 내렸네요?

답) 네 어제부터 강원도 동해안과 산간 지역에 최고 50센티미터가 넘는 많은 눈이 내렸습니다. 이번 눈으로 길이 막혀 동해시와 속초, 강릉, 양양,고성 등 5개 시,군의 학교 67 곳이 오늘 휴교했습니다. 그러나 오후 들면서 눈발이 약해지고 밤새 제설작업이 이뤄져 어제 전면 통제됐던 동해안 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는 다시 정상 소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눈은 오늘밤까지 1~2 센티미터 정도 더 내릴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