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북부산간지방에 눈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날씨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오늘도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이재용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문) 먼저 오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북부지방은 가끔 구름 많겠으며, 함경남도 동해안지방은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밤에 황해도지방을 중심으로 산발적인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며, 내일 아침에도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까지 예상강수량은 5~30mm이며, 예상적설은 2~8cm가 되겠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8도에서 영하 12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았습니다.

오늘과 내일 서해상에서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문) 내일 날씨는 어떻습니까?

내일(29일)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새벽에 황해도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시작되어 점차 영역이 확대되겠고, 산간에서는 비 또는 눈이 오겠으며, 함경남도동해안지방은 동풍에 의한 지형적인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오겠습니다.

이번 비는 모레(30일)까지 이어지겠고, 동해안에서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내일 밤부터 모레(30일) 사이에 많은 눈 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2도에서 영상10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4도에서 영상 13도로 오늘보다 낮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1~3m로 점차 높게 일겠습니다.

문) 그럼, 이 번 한주간 날씨는 어떻습니까?

11월 30일(수)부터 12월 5일(월)까지의 기상전망입니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30일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오겠고, 12월 3일은 대부분 지방에서 비가 오겠으며, 북부지방에서는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4도에서 영상 4도, 낮 최고기온은 1도에서 8도로 평년보다 높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북부해상에서 30일부터 12월 4일 사이에, 서해북부해상은 30일부터 12월 1일과 3일에 높게 일겠습니다.

문) 3개월 예보가 발표되었다고요, 이번 겨울은 어떻게 전망되는지 알려주시죠?

12월 상순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겠으며, 일시적인 찬 대륙고기압의 확장으로 기온이 떨어질 때가 있겠고, 중순에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한두 번 받아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으며, 후반에는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해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춥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1월은 차고 건조한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춥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고, 강수량도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2월은 대륙고기압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교대로 받아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습니다. 북고남저형의 기압배치가 형성되어 동해안지역에 많은 눈이 올 때가 있겠습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고, 강수량도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문) 이어서 다소 먼 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내년 봄철 기후전망도 나왔으니까요. 좀 알려주시죠.

내년 2012년 봄철(3~5월)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겠으나 일시적으로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쌀쌀한 날씨를 보일 때가 있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다소 높을 것으로 전망되며,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에서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진행자) 네, 지금까지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 이재용 북한담당예보관을 연결해서 북한 지역 이번 주 날씨와 생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