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과학계 `북 2010년 핵실험’ 논란


북한이 지난 2010년에 비밀 핵실험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그러나 이런 주장에 대해 대다수 과학자들은 ‘기술적 타당성이 부족하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때아닌 북한의 핵실험설과 전문가들의 시각을 최원기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북한이 지금까지 알려진 것 외에 지난 2010년에 두 차례 비밀 핵실험을 실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국제적인 과학 전문지인 ‘네이처’는 지난 3일 인터넷판 뉴스를 통해 스웨덴 국방연구청 소속 대기과학 전문가인 라스 에릭 데 예르 씨의 주장을 소개했습니다.

데 예르 씨는 지난 2010년 8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비공식 핵 전문가 회의에서 한반도 주변의 방사성 동위원소 자료를 분석한 끝에 이런 주장을 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데 예르 씨가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주장하는 가장 큰 근거는 ‘제논’과 ‘바륨’ 같은 특수 입자입니다. 제논은 핵 분열시 발생하는 기체 상태의 방사성 물질입니다. 따라서 제논 입자가 검출되면 흔히 핵실험의 증거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데 예르 씨에 따르면 지난 2010년 4월과 5월 한반도 상공에서 평소보다 상당히 높은 농도의 제논과 바륨이 검출됐습니다. 따라서 이는 북한이 비밀리에 핵실험을 했다는 증거라고 데 예르 씨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데 예르 씨는 “수 십년 전 러시아에서 지하 핵실험을 실시했을 당시 스웨덴에서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다”며 북한이 비밀 핵실험을 실시했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핵 전문가들은 이런 주장에 대해 유보적이거나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과학국제안보연구소의 핵 전문가인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은 “아직 문제의 방사능 동위원소 변화에 대한 정확한 자료와 논문을 보지 않아 뭐라고 말하기가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과학국제안보연구소의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 “Need lot of confirmation…”

과학자들은 또 한반도 상공에서 제논이 검출됐다고 해서 이를 반드시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한 것으로 단정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제논은 핵실험 외에 다른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과거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에서 경수로 건설 특별 기술고문을 맡았던 재미 핵과학자 최한권 박사의 말입니다.

[녹취: 재미 핵과학자 최한권 박사] “핵 분열 물질이니까, 원자로에서 타면 나오는 물질인데, 그게 핵 연료의 피복이 깨져도 나올 수 있고,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간단한 원전 사고가 나도 제논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그걸 꼭 핵실험 때에 나왔다고 하기에는 좀 그런데요.”

과학자들은 또 제논 외에 핵실험에 수반되는 정황 증거가 없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핵실험을 하면 그로 인한 지진파가 포착되기 마련인데 2010년에는 그런 지진파가 전혀 없었다고 미군축협회의 대릴 킴볼 사무국장은 지적했습니다.

[녹취: 미군축협회의 대릴 킴볼 사무국장] “IF NORTH KOREA DID CONDUCTED…

한편 과학국제안보연구소의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은 북한이 핵 융합 등 특수 실험을 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과학국제안보연구소의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 “NORTH KOREANS TRYING BOOSTING…

“올브라이트 소장은 북한이 핵 탄두의 폭발 위력을 높이기 위해 낮은 수준의 핵폭발 실험을 했거나 핵 융합을 시도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북한 관영 `노동신문’은 2010년 5월12일 북한의 “ 과학자들이 마침내 핵 융합 반응에 성공하였다”면서 “핵 융합의 성공은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조선의 첨단과학 면모를 과시하는 일대 사변”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번에 ‘네이처’지에 게재된 것은 논문이 아니라 데 야르 씨의 주장을 뉴스로 다룬 것이라며 논문이 공식적으로 발표된 다음에 좀더 정확한 내용이 규명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2010년에 핵실험을 했다는 내용의 데 예르 씨 논문은 군사과학 전문잡지인 ‘과학과 세계안보’ 4-5월호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미국의 소리 최원기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