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농업 전문가, “북한, 외부 지원 없으면 8월 중순 이후 식량난 가중”


북한이 중국 등 국제사회로부터 식량을 충분히 지원 받지 못할 경우 오는 8월 중순 이후 심각한 식량난에 처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북한은 지난 4월 중국에서 전년도 같은 기간 보다 2배 이상 많은 곡물을 수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권태진 박사는 3일 북한의 식량 수급 전망과 관련해 외부의 식량 지원이 없을 경우 8월 중순부터 식량난이 가중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권 박사는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 내 곡물 재고분과 이모작 작물 수확 등으로 8월 중순까진 그럭저럭 버틸 수 있을 것”이라며 “8월 중순 이후 가을 수확 때까지는 외부의 지원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힘든 상황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JK Act 01 0603 “현재 갖고 있는 재고분과 이모작 한 게 6월에 수확되면 한 달 정도 버티다가 중국 지원으로 조금 버틸 수 있을 겁니다. 중국이 설령 30만t까지 지원한다 해도 한달 치 식량 밖에 안되기 때문에 결국 8월 이후 대책이 별로 없습니다. “

권태진 박사는 “지난 해 작황이 좋지 않았던 데다 국제사회의 지원 급감으로 북한의 올해 식량 수급은 사실상 중국의 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며 중국으로부터 대규모 지원을 받지 못할 경우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식량 위기가 올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도 “한국과 국제사회의 원조가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기댈 곳은 중국 뿐”이라며 “북한 곡물 도입량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으로부터 얼마나 식량을 확보하느냐에 달렸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의 5, 6월 대중 식량 수입량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정부 당국자는 “이모작 수확량이 많이 나와야 가을 추수기까지 버틸 수 있는데 냉해 피해로 상황이 어렵다는 얘기가 들려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권태진 박사는 “북한은 식량 사정이 다급해지면서 올 초부터 중국으로부터의 곡물 수입을 계속 늘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 같은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권 박사가 중국 해관총서를 인용해 공개한 ‘북한의 대중 곡물 수입 현황’에 따르면 북한은 올 4월 중국으로부터 3만6천4백t의 곡물을 수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1백37%나 늘어난 것입니다. 같은 기간 곡물 수입액도 1천 5백30만 달러로,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1백75% 늘어났습니다.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곡물 가운데 가장 많은 품목은 콩으로 1만3천t에 달했고, 이어 밀가루, 옥수수, 쌀, 잡곡 순이었습니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넉 달 간 북한이 중국에서 들여온 총 곡물량은 7만3천7백t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82% 늘어났습니다. 곡물 총 수입액도 2천9백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8%나 증가했습니다.

권태진 박사는 그러나 북한이 올해 중국에서 들여온 7만 3천t은 북한 주민의 일주일 치 식량에 불과하다며 식량난을 해결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올해 북한은 50만t에서 1백30만t의 곡물이 부족할 것으로 한국 정부 당국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권태진 박사는 북한 내 쌀값 동향과 관련해 “북한 당국이 비축미 등을 풀어 장마당 내 쌀값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쌀 공급이 턱없이 부족해 다시 가격이 치솟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국 정보 당국과 대북 소식통들에 따르면 화폐개혁 직후 1㎏당 20원대였던 쌀값은 3월 중순 1천원대까지 치솟았다가 지난 달 초부터 5백원대로 떨어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XS
SM
MD
LG